현대자동차 인도법인(HMIL)이 현지 증시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인도 현지 기업이 아님에도 공모 주식 수의 2배가 넘는 청약이 몰리는 등 인기를 끈 이유는 현대차의 진심어린 사회공헌 활동이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 1996년 인도 시장에 진출한 현대차는 인도권역 사회책임 재단인 HMIF(Hyundai Motor India Foundation)를 2006년에 설립하고 운영하는 등 인도 진출 이후 사회적 책임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글로벌 비전인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에 맞춰 ‘현대 사마르스’ 캠페인을 시작했다. 인도의 약 2680만명 이상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모빌리티의 힘을 통해 포용적이고 진보적인 세상을 구현하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현대차는 사마르스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인도 장애인 선수들 직접 지원했다. 이 외에도 인도 내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영상물을 제작 및 배포하고, 쇼룸과 서비스 센터에 장애인 고객이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매장 개선 작업도 실시했다.

지난달 28일 열린 현대 사마르스 1주년 기념행사에서는 현대차가 후원한 인도 장애인 선수 중 2024 파리 장애인 대회에 참가해 메달을 획득한 국가대표들이 참석해 축하를 받았다. 현대차가 후원한 장애인 선수 가운데 2024년 대회에 참가한 선수는 7명이었으며, 이들은 원반던지기 종목에서 은메달 1개, 양궁에서 동메달 1개를 획득한 바 있다.

행사에는 인도 정부 및 장애인 후원 NGO 단체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현대 사마르스 캠페인의 성과를 돌아봤다. 현대차가 인도 정부 각 부처에 장애인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는 선언문 전달식도 가졌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사회공헌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는 인도 권역에서 지역사회 쓰레기를 바이오가스와 전기로 업사이클링 해 기부하는 지속가능한 쓰레기 자원 선순환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인도의 교통안전 문제 해결을 위해 현대차 공장이 위치한 첸나이에 CCTV 설치 등 교통안전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외에도 인도 농촌의 의료 접근성 향상을 위해 인도 28개 주 가운데 의료 접근성이 취약한 7개 주에 이동식 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는 인도의 젊은 아티스트들이 자유로운 창작과 전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청년 실업 문제 해소를 위한 역량 개발 프로그램도 마련하는 등 인도의 미래세대를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앞으로도 현대차는 인도 국민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꾸준히 다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28년 전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후 고객 삶의 행복을 위한 진정성 있는 여정을 이어왔다”며 “기업 공개 이후에도 긍정적인 임팩트를 창출하는 사회적 책임 활동을 인도에서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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