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손보 ‘원더’…"N잡러 최적화 플랫폼"
롯데손해보험은 영업지원 플랫폼 ‘원더’(wonder)를 통해 위촉된 ‘N잡’ 설계사인 ‘스마트 플래너’(SP) 규모가 애플리케이션(앱) 출시 10개월 만에 3000명을 돌파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롯데손해보험은 교육·설계·청약·고객관리에 이르는 보험 영업의 전 과정을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모바일에서 완수할 수 있는 ‘원더’를 선보였다.
물리적 시공간을 초월한 '스페이스리스'(Spaceless) 모델을 도입한 ‘원더’는 기존 대면 위주의 영업 방식과 차별화 하면서 '디지털 전환'의 새로운 해법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원더’ 앱 하나만으로 누구나 설계사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입문교육과 모의고사를 수강·수료할 수 있고 자격시험만 통과하면 '스마트 플래너'로 바로 활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보험 영업의 전 과정을 모바일에서 완수할 수 있는 플랫폼인 '원더'가 부업으로 보험설계사가 되고 싶은 N잡러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스마트 플래너 규모는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스마트 플래너 위촉 규모는 원더 출시 이전에 비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출시 이전 150명 수준이었던 월평균 스마트 플래너 규모는 지난해 12월 출시 이후 2배 가까이 늘며 약 300명으로 급증했다. 원더 앱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10개월 간 구글스토어, 앱스토어 등에서 총 15만명이 다운받았고 이 가운데 직접 가입한 회원은 약 4만명에 달한다.
‘원더’가 동영상 강의와 모의고사 콘텐츠 등을 무료로 제공하면서 설계사 시험에 신청 응시하는 인원도 늘어났다. 보험설계사 시험 신청자 수는 누적 7200명, 응시한 인원은 5000명에 달한다. 특히 지난 8월엔 시험 신청자 1400명, 응시자 800명을 돌파하며, 원더 출시 이후 월 기준 역대 최다 인원이 설계사 시험에 신청 응시했다.
생보업계 특허 받은 신상품, 유튜브에서도 볼 수 있다
생명보험협회는 유튜브채널에서 생보업계의 특허라 불리는‘배타적사용권’을 획득한 생명보험회사의 신상품을 소개하는 신상품공개 시리즈를 통해 소비자에게 유용한 보험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신상품공개 시리즈는 의학기술의 발달, 소비자의 니즈 등 최신 트랜드에 맞춰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생보사의 신상품을 소개하는 콘텐츠다. 보험에 대한 기초개념을 짚어주는 동시에 상품을 실제로 개발한 생보사의 상품개발자가 직접 출연해 개발 배경과 주요 특징을 소개하는 등 소비자 편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생보사의 신상품 개발 노력을 알리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신상품의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023년 4월 첫 공개를 시작으로 2023년 총 8개의 신상품을 소개했다. 올해도 10월부터 확정금리적립액 최저 보증옵션을 적용한 삼성생명의 행복플러스연금보험, 최신 의료기술을 보장하는 미래에셋생명의 급여 비유전성유전자검사보장특약과 급여 특정항암부작용치료약제보장특약 등의 신상품을 소개했다. 이어 고객의 건강상태에 맞춰 최적의 보험료가 제안되는 라이나생명의 다이나믹건강OK보험 등 금년도 배타적 사용권을 취득한 신상품 소개영상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할 예정이다.
'신상품공개' 시리즈에서 다루고 있는 배타적사용권은 2002년부터 도입된 보험업계의 특허권으로 배타적사용권을 받은 생보사는 해당 상품에 대해 일정기간 독점판매권한을 부여받는다.
배타적사용권은 보험상품을 개발한 생보사의 권익을 보호해 신상품 개발의욕을 고취하고 공정 경쟁 풍토를 조성하는 순기능을 하고 있다. 아울러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는 등 궁극적으로 생보산업의 지속적인 발전 토대가 되고 있다.
생보협회는 금융위 주관 보험개혁회의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배타적사용권 보호기간 확대를 추진 중이며, 이를 계기로 외부 심의위원 보강 및 심사기준 개선 등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삼성금융 C-Lab Outside' 최종발표회 개최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등 삼성금융네트웍스와 삼성벤처투자가 진행하는 '2024 삼성금융 C-Lab Outside)'의 최종발표회가 30일 삼성금융캠퍼스에서 개최됐다.
'2024 삼성금융 C-Lab Outside'는 '스타트업과 함께 금융의 미래를 향해 나아갑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스타트업과 협력을 통해 금융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는 삼성금융의 대표적인 개방형 혁신 프로그램이다. 이번 대회는 AI 등 혁신 기술 활용을 포함한 삼성 금융사별 과제와 모니모 공통과제 등에 대해 스타트업이 보유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 새 솔루션을 제시하고 실제 검증해보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올해 2월 진행된 공모에 387개 스타트업이 지원했다며 이 중 심사를 거쳐 지난 5월 16개사가 본선에 진출했다. 이후 4개월간 삼성 금융사 임직원과 협업해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과정과 심사를 거쳐 최종발표회에서 최우수 4개 스타트업이 선정됐으며 이들 4개사에게는 본선 진출 스타트업에 지급된 3000만원의 지원금 외 각 1000만원의 시상금이 추가로 수여된다.
최우수 4개 스타트업으로는 닥터다이어리, 토끼와두꺼비, 어니스트AI, 투디지트가 선정됐다.
삼성생명이 최우수로 선정한 닥터다이어리는 당뇨 질환자 대상 건강 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으로 임베디드 보험 상품의 유효성을 검증했고 향후 당뇨 관련 상품 연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화재의 토끼와두꺼비는 삼성화재 ‘함께가는 요양건강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자사의 비서 서비스를 제공, 고객의 만족도를 확인해 비스 실효성을 검증했다. 건강 및 시니어 보험상품 부가서비스로 확장이 가능한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삼성카드가 최우수로 선정한 어니스트AI는 AI 기반 데이터 활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삼성카드의 데이터와 어니스트AI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카드금융서비스 관련 리스크와 수요를 동시 고려한 멀티 타겟 모형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장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증권의 투디지트는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AI 기술을 활용해 모든 미국 상장 종목 8000여개의 실적공시를 투자자에게 최적화된 시각화 콘텐츠로 자동화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 임직원 및 벤처캐피탈(VC) 관계자, 엑셀러레이터(AC)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우수 스타트업을 포함한 본선 진출사들이 네트워킹을 통해 추가적인 사업 제휴와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