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SK텔레콤]
[출처=SK텔레콤]

SK텔레콤(이하 SKT)은 글로벌 AI 에이전트 ‘에스터(Aster)’를 5일 공개했다.

‘에스터’는 ‘사람들의 일상을 안내하는 동반자’란 뜻으로 △중요한 일들을 체크할 때 사용하는 별표 △나의 일상을 효율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안내자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별표의 의미인 무궁무진한 연결/확장의 세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에스터’의 로고 또한 △글로벌 Telco사들과의 긴밀한 네트워크 △모바일 유저들에게 익숙한 다이얼의 별표 두 가지를 상징하도록 표현했다.

‘에스터’는 단순 질의응답, 검색을 넘어 사용자의 요청에 대해 스스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완결적으로 수행하는 ‘에이전틱 AI(Agentic AI)’를 지향한다. ‘에스터’는 테스트를 거쳐 내년 북미 시장에 출시된다.

‘에스터’는 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의도를 명확화하고, 할 일 목록을 생성, Sub-agent 연계까지의 과정을 유기적으로 거친다.

예를 들어, “이번 주말 파티를 위한 저녁 준비를 도와줘”와 같이 요청하면 ‘치킨을 활용한 샐러드 요리와 칠면조 야채 볶음 중 어떤 것을 원하는지’ 등의 대화를 통해 의도를 명확화한다. 이후 알맞은 레시피를 전달하고 준비물, 요리 순서 등 할 일 목록을 세분화해 스케줄링과 필요한 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연계해준다.

‘에스터’가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핵심 가치는 △쉽고 간편한 계획 수립 △빈틈없이 꼼꼼한 관리 △신속한 응답이다. ‘에스터’는 모호하고 복잡한 요청에도 손쉽게 식당, 숙박, 교통 등의 예약 및 구매까지 완결적인 문제 해결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석근 SKT 글로벌/AI테크사업부장은 “글로벌 고객들이 사용하게 될 ‘에스터’는 앱 하나지만, 그 기반에는 각 개인·지역·국가별 AI 전 영역을 아우르는 AI 생태계(에코시스템)가 뒷받침된다”며, “전 세계 고객들이 사용하기 쉽고 활용도 높은 AI 에이전트를 위해 글로벌 테크사들과 전방위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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