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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올해 3분기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한 가운데 영업손실을 낸 2분기 대비 영업흑자로 전환했다.
쿠팡Inc가 6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3분기 매출은 10조6900억원(78억66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59.02)으로 전년 동기(8조1028억원·61억8355만달러) 대비 32% 늘어나면서 사상 최대 분기 매출 경신했다. 달러 기준 매출은 27% 증가했다.
파페치 매출(5966억원·4억3900만달러)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10조934억원(74억27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3분기 영업이익은 1481억원(1억9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1146억원·8748만달러) 대비 29% 늘어났다. 달러 기준 영업이익은 25% 증가했다.
쿠팡의 당기순이익은 869억원(64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1196억원·9130만달러) 대비 27% 감소했다. 달러 기준으로는 30% 하락이다. 매출 대비 순이익률은 0.8%로 전년 동기 대비 1.5% 하락했다. 주당 순이익(EPS)은 0.04달러로 전년 동기(0.05달러)보다 1센트 줄었다.
쿠팡의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은 2250만명으로 전년 동기(2020만명)보다 11% 증가했다. 이는 올해 2분기(2170만명)보다 80만명 늘어난 수치다.
프로덕트 커머스 고객의 1인당 고객 매출은 43만2160원(318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올 2분기(42만3400원·309달러)보다도 늘어났다.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분야 매출은 9조3650억원(68억91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이는 올 2분기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18%) 보다 높은 것이다.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 조정 에비타 흑자(상각 전 영업이익) 규모는 4억7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8% 늘었다.
대만·쿠팡이츠·파페치·쿠팡플레이 등 성장사업(developing offerings) 부문의 3분기 매출은 1조3250억원(9억75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6% 성장했다. 성장사업의 조정 에비타 손실은 1억2700만달러(1725억원)로 전년 동기 1억6082만달러(2107억원)와 비교해 달러 기준 21%가량 줄어들었다.
쿠팡의 올해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1670억원 규모로 전년 같은 기간(4448억원)과 비교해 62%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1~3분기 누적 4264억원이었지만, 올 들어 같은 기간 누적 당기순손실(-887억원)을 기록했다.
거랍 아난드 쿠팡 CFO는 “로켓그로스(FLC)와 새로운 럭셔리 서비스인 R.lux 같은 새로운 상품과 카테고리는 로켓배송 셀렉션 확대로 인한 엄청난 성장 기회를 보여주는 본보기”라며 “또 계획보다 일찍 파페치에서 손익분기점에 가까운 수익성을 달성했다. 고객 감동과 운영 우수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