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이 연말을 맞아 2024년 결산 데이터를 공개했다. [출처=당근]
당근이 연말을 맞아 2024년 결산 데이터를 공개했다. [출처=당근]

당근의 모임 기능이 1년 새 이용자가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26일 당근은 2024년 한 해의 발자취를 되짚어보는 연말 결산 데이터를 공개했다.

당근은 현재 전국 6,577개 지역의 이웃을 연결하고 있으며, 지난 10월 기준 누적 가입자 수 4000만 명을 돌파했다.

특히 올해에는 ‘모임’ 서비스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다. 각종 운동은 물론 독서, 캠핑, 맛집 투어 등 취미 생활을 이웃과 함께 즐기려는 수요가 늘면서 모임 가입자 수는 전년보다 3배 증가했고, 누적 방문 횟수는 19억 2000만 회를 넘어섰다. 이용자 만족도를 알 수 있는 지표인 모임 재참여율은 62%에 달했다.

지역 주민들이 한데 모여 각종 소식과 일상, 정보를 공유하는 동네생활 게시판에서 한 해 3,900만 건의 소통이 이뤄졌다. 지난해 대비 56% 증가한 수치다.

동네 정보를 생생한 영상 콘텐츠로 만나볼 수 있는 ‘당근 스토리’ 이용도 크게 늘었다. 국내 최초의 지역 기반 숏폼 서비스로 ‘걸어서 10분’ 거리는 물론, 주변 맛집, 미용실, 헬스장, 나들이 장소 등 각종 정보를 숏폼으로 만나는 채널로 인기를 모았다. ‘붕어빵 지도’와 연계한 가게 정보, 넷플릭스 ‘흑백 요리사’ 맛집들을 보여주는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로 호응을 얻으며 공식 오픈 1년 만에 일평균 숏폼 업로드 수 60배, 시청 수는 24배 증가했다.

1년간 중고 거래와 나눔을 통한 자원 순환도 활발하게 이뤄졌다. 올 한 해 당근에서 중고 거래로 맺어진 연결 건수는 1억 8300만 건으로, 이 중 이웃과 훈훈한 정이 오간 나눔 건수는 1360만 건에 이른다.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나눔을 한 유저는 무려 2500번의 나눔을 실천하며 이웃에게 따뜻함을 선사했다. 매너 온도 99도를 달성한 이용자는 1만 5000명으로 확인됐다. 친환경적 가치 실현도 눈에 띈다. 서비스 시작부터 현재까지 당근에서 이뤄진 중고 거래를 식수 효과로 환산하면 약 4억 500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것과 같다.

당근은 이번 연말 결산과 함께 이용자들의 연간 활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별 콘텐츠를 생성해 전달하는 ‘올해의 이웃’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오는 31일까지 진행하는 올해의 이웃 캠페인은 2017년부터 당근의 연말을 장식하고 있는 이벤트로, 올해는 ‘모임 마당발’, ‘맛집 빅데이터’, ‘알바 족집게’ 등 당근에서 쌓은 기록을 나타내는 21개의 맞춤형 별명을 이용자 전원에게 선사한다.

황도연 당근마켓 대표는 “올해는 이용자들의 일상과 맞닿아 있는 서비스를 통해 4,000만 당근 이웃과 소통하며 지역 커뮤니티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한 해였다”며 “앞으로도 많은 이웃들이 따뜻하고 즐거운 연결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지역 기반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