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12월 자금조달비용지수. [자료=전국은행연합회]](https://cdn.ebn.co.kr/news/photo/202501/1648730_661001_4217.png)
은행연합회, 2024년 12월 기준 COFIX 공시
전국은행연합회는 2024년 12월 기준 코픽스(COFIX, 자금조달비용지수)를 15일 공시했다.
신규취급액기준 COFIX(12월 중 신규취급액기준)는 3.22%로 전월대비 0.13%포인트(p) 하락했다.
잔액기준 COFIX(12월말 잔액기준)는 3.47%로 전월대비 0.06%p 하락, 신 잔액기준 COFIX(12월말 잔액기준)는 2.98%로 0.09%p 감소했다.
COFIX는 농협, 신한, 우리, SC제일, 하나, 기업, 국민, 한국씨티 등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다. 은행이 실제 취급한 예·적금, 은행채 등 수신상품 금리가 인상 또는 인하될 때 이를 반영하여 상승 또는 하락한다.
신규취급액기준 COFIX와 잔액기준 COFIX에는 정기예금, 정기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양도성예금증서, 환매조건부채권매도, 표지어음매출, 금융채(후순위채 및 전환사채 제외)가 포함된다.
신 잔액기준 COFIX는 상기의 COFIX 대상 상품에 기타 예수금, 기타 차입금 및 결제성자금 등을 추가로 포함한다.
잔액기준 COFIX와 신 잔액기준 COFIX는 일반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이 서서히 반영되나, 신규취급액기준 COFIX는 해당월중 신규로 조달한 자금을 대상으로 산출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이 신속히 반영되는 특징이 있다.
신협, 뱅크샐러드 대출비교 서비스 연동
신협중앙회는 뱅크샐러드와 ‘대출모집업무 위·수탁 계약’을 체결, ‘대출금리 비교 서비스’를 15일부터 운영한다.
이번 제휴를 통해 신협의 주택담보대출(생활안정자금, 주택구입자금) 서비스가 뱅크샐러드 앱에 연동된 리온브랜치 채널을 통해 제공된다. 고객은 대출에 필요한 서류 제출, 약정서 작성, 근저당권 설정 등 모든 절차를 창구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다.
뱅크샐러드는 1400여개 금융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핀테크 플랫폼으로, 고객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금융상품 매칭과 홍보를 지원한다.
이정수 신협중앙회 디지털·경영지원본부장은 “이번 뱅크샐러드와의 제휴는 상호금융권 최초 사례로, 신협의 디지털 금융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비대면 대출상품 영업 기반을 확대할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외부 플랫폼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디지털 금융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케이뱅크, 소비자패널 ‘케리포터’ 2기 모집
케이뱅크는 소비자패널 ‘케리포터’ 2기를 다음달 5일까지 모집한다.
케리포터는 케이뱅크와 리포터의 합성어로, 금융 소비자로서의 경험을 토대로 아이디어와 개선 과제를 발굴하는 소비자패널 프로그램이다.
케리포터 2기는 다음달 14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올해 12월 31일까지 활동하며 과제 수행에 따른 격려금 등이 지급된다.
탁윤성 케이뱅크 소비자보호실장 전무는 "생생한 금융소비자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경영과 서비스에 반영해 1300만 고객 편익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라며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케이뱅크가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케이뱅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 일임형 ISA 이벤트 시행
신한은행은 ‘일임형 ISA 신규 및 계약이전 고객 대상 이벤트’를 올해 3월 14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행사는 이벤트 기간 동안 신한 SOL뱅크를 통해 일임형 ISA를 10만원 이상 신규가입 및 12개월 이상 자동이체, 100만원 이상 계약이전 고객 등을 대상으로 선착순 1000명에게 경품을 증정한다. 추첨을 통해 3명에게는 50만원 상당의 숙박 상품권을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는 비과세와 분리과세 혜택을 포함한 일임형 ISA의 매력을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알리기 위해 기획된만큼 많은 분들이 가입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달달 하나 적금' 출시
하나은행은 '달달 하나 적금'을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달달 하나 적금은 지난해 50만좌 완판을 기록하며 인기를 끈 직장인 전용 급여 통장 '달달 하나 통장'의 후속작으로, 하나은행으로 급여를 이체하는 손님을 대상으로 매달 이벤트를 통한 쿠폰 지급 등 혜택과 최고 연 7% 금리를 제공하는 ‘하나원큐’ 전용 적금상품이다.
올해 6월 말까지 10만좌 한정 판매 예정인 달달 하나 적금의 가입금액은 매월 1만원 이상 30만원 이하이며 계약기간은 1년이다. 적용금리는 기본금리 연 2.0%에 우대금리 최대 연 5.0%를 더해 최고 연 7.0%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2025년 새해를 맞아 더 많은 손님들께 더욱 달콤한 혜택을 드리기 위해 이번 상품과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을 주거래로 이용하는 손님들께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