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홈페이지 팝업 안내문 [출처=GS리테일]
GS리테일 홈페이지 팝업 안내문 [출처=GS리테일]

GS리테일은 최근 1년간 로그(기록)를 추가 분석한 결과 개인정보 약 158만건의 유출 정황을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를 조속히 수습하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은 지난 1월 다른 사이트에서 유출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악용해 자사 홈페이지에 다량으로 로그인을 시도하는 이상 징후를 발견했다. 이를 분석한 결과 당사 편의점 홈페이지에서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정황을 인지하고 해당 고객들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이후 GS리테일은 운영 중인 모든 인터넷 사이트로 범위를 확대해 최근 1년간의 로그를 추가 분석한 결과 홈쇼핑 웹사이트에서도 2024년 6월 21일부터 2025년 2월 13일 사이 동일 수법으로 약 158만 건의 개인정보 유출 정황을 확인했다.

이번에 홈쇼핑 웹사이트를 통해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개인정보는 △이름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아이디 △이메일 △기혼 여부 △결혼기념일 △개인통관고유부호 등 총 10개 항목이다. 다만 멤버십 포인트 및 결제 수단 등의 금융 정보는 유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GS리테일은 해당 사실 인지 후 해킹을 시도하는 IP와 공격 패턴을 즉시 차단하고 홈쇼핑 웹사이트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도록 잠금 처리했다고 밝혔다. 또한 로그인 시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하는 동시에 해당 고객들께 비밀번호 변경을 권고드리는 안내 메시지를 발송했다.

GS리테일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은 “우선 최고 경영진들이 참여하는 정보보호 대책 위원회를 발족해 이번 사고를 조속히 수습하고 이후 해당 조직을 상설 운영해 관리적 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동시에 정보 보호 투자 확대, 정보 보호 최신 기술 도입 및 시스템 고도화, 보안 정책 강화, 보안 전문 인력 강화 등 종합적인 대응 방안을 철저히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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