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 전경. [출처=대한상공회의소]](https://cdn.ebn.co.kr/news/photo/202504/1657466_670853_3414.jpg)
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제조업체 2107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우리 제조기업의 美 관세 영향 조사' 결과, 60.3%의 기업이 트럼프發(발) 관세 정책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특히 자동차와 배터리 업종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제조업 60% 이상 관세 영향권…자동차·배터리 업종 타격
이번 조사에서 ‘간접 영향을 받는다’고 응답한 기업이 46.3%로 가장 많았고, ‘직접 영향을 받는다’는 응답은 14.0%였다.
영향권에 속한 기업을 유형별로 보면, ‘미국 수출기업에 부품·원자재를 납품하는 기업’이 24.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미국에 완제품을 수출하는 기업’(21.7%)이 뒤를 이었다. 또한 ‘제3국(중국·멕시코·캐나다 제외) 수출 및 내수기업’(17.9%), ‘미국에 부품·원자재를 수출하는 기업’(14.2%), ‘중국에 부품·원자재를 수출하는 기업’(13.8%)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 보면 배터리(84.6%)와 자동차·부품(81.3%) 업종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에 진출한 국내 완성차 업체에 부품과 소재를 공급하는 협력사들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이어 반도체(69.6%), 의료정밀(69.2%), 전기장비(67.2%), 기계장비(66.3%), 전자·통신(65.4%) 업종도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76.7%)이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이어 ‘중견기업’(70.6%), ‘중소기업’(58.0%) 순으로 조사됐다.
미국은 최근 업종별 관세를 속속 발표하고 있다. 지난 3월 12일에는 철강 및 알루미늄에 25%의 관세를 부과했고, 3월 26일에는 자동차 및 부품에도 25% 관세를 발표했다.
자동차 업종의 경우,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46%에 달했으며, 멕시코 등 타국 생산공장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물량까지 포함하면 약 70~90만 대의 차량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철강 업종도 타격이 예상된다. 전체 철강 수출량에서 미국 비중은 9~10%로 자동차보다는 낮지만, 미국 시장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 수익성이 좋은 시장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관세 정책이 장기화될 경우, 국내 철강업체의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기업들 "수익성 악화·납품물량 감소 우려"
조사에 따르면 우리 기업들이 가장 우려하는 문제는 ‘납품물량 감소’(47.2%)였다. 이는 미국에 직접 수출하지 않더라도 간접 영향을 받는 기업이 많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어 ‘고율 관세로 인한 수익성 악화’(24.0%), ‘미국 시장 내 가격경쟁력 하락’(11.4%), ‘부품·원자재 조달망 조정’(10.1%), ‘납품단가 하락’(6.2%)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에 대한 대응은 미흡한 상황이다. 조사 대상 기업의 45.5%는 ‘동향 모니터링 중’이라고 답했으며, 29.0%는 ‘생산코스트 절감 등 자체 대응책을 모색 중’이라고 응답했다. 반면, ‘현지 생산 및 시장 다각화를 추진 중’인 기업은 3.9%에 불과했고, ‘대응 계획이 없다’는 기업도 20.8%에 달했다.
특히 중소기업의 대응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 영향권에 있는 중소기업 4곳 중 1곳(24.2%)은 ‘대응 계획이 없다’고 답했으며, ‘생산코스트 절감’이나 ‘관세 회피 대응책’을 마련 중인 기업 비율도 대기업 대비 현저히 낮았다.
대한상의는 중소기업이 독자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만큼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자동차 부품업계의 경우 완성차 수출 감소로 인한 부품 수요 축소, 타국의 관세 회피로 인한 국내·신흥시장 내 경쟁 심화 등의 간접 영향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미국 관세가 현실화되면서 국내 제조기업들은 대미 수출뿐만 아니라 중국의 저가 공세 등 간접적인 요인까지 더해져 경영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정부는 세부 정보 공유, 세제 및 수출금융 지원, 국내 완성차 생산량 유지와 관련된 금융지원, 내수 판매 진작책 등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