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박재용 대덕구자원봉사센터 이사장, 김주형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문화담당 상무, 최청규 대덕구청장이 5월 27일 오전 대덕구청에서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희망의 빛 키트' 전달식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https://cdn.ebn.co.kr/news/photo/202505/1664305_678841_2838.jpg)
■ 한국타이어, 대전 취약계층에 '희망의 빛 키트' 전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5월 27일 오전 대전시 대덕구 대덕구청에서 김주형 한국타이어 문화담당 상무, 최충규 대덕구청장, 박재용 대덕구자원봉사센터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천만 원 상당의 ‘희망의 빛 키트’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희망의 빛 키트’ 전달식은 대전시 대덕구 관내 독거노인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 60여 세대를 대상으로, 가정 내 노후된 실내 조명 기기를 최신 설비로 교체하여 이들의 주거환경 개선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이날 전달식을 통해, 해당 가정에는 무선 리모컨으로 조작 가능한 고효율 LED 조명기기, 스위치, 콘센트 등으로 구성된 키트가 전달되어 설치될 예정이다.
서의돈 한국타이어 안전생산기술본부장은 “’희망의 빛 키트’가 지역사회 내 거동이 불편하신 취약계층 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지역 밀착형 사회공헌활동을 계속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현대모비스, 가정의 달 맞이 임직원 봉사활동 실시
현대모비스가 가정의 달을 맞아 임직원과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는 이색 사회공헌활동을 펼쳤다. 노후화된 지상식 소화전을 밝게 칠해 시인성을 개선해 소화전 인근의 불법 주정차를 예방하는 봉사활동이다.
현대모비스는 종로소방서와 함께 자발적으로 참여한 임직원과 가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관내 지상식 소화전을 도색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지상식 소화전은 주로 인도와 도로의 경계지점에 설치해 화재 시 가장 먼저 진압용수를 끌어올 수 있는 소방시설이다.
소화전 도색 봉사활동은 현대모비스의 사회공헌 핵심가치인 ‘안전’을 실천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날 봉사활동을 실시한 종로구는 전통시장이 인접해 불법 주정차와 무단으로 투기된 쓰레기 등으로 지상식 소화전의 식별이 어려워 화재 발생 시 초기 진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로 꾸준한 민원이 발생하고 있었다.
현대모비스는 지역 주민들의 화재 예방 인식 개선과 함께 소화전의 시인성과 접근성 향상을 위해 이번 봉사활동을 기획했다. 현행 도로교통법상 지상식 소화전과 같은 소방용수시설에 5미터 이내에는 주차가 불가하며, 무엇보다 화재 시 출동한 소방차의 진압용수는 평균 5분 이내에 소진되는 만큼 지상식 소화전의 관리와 예방은 필수적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날 봉사로 도심 속 노후 소화전을 밝은 색으로 칠하고 주변 환경을 정비해 안전지킴이 역할도 수행했다.
이번 봉사활동에 협력한 종로소방서 관계자는 “화재 진압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며, 이번 활동으로 화재예방은 물론, 지역 주민들의 인식개선 효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년 동안 소화전 도색 봉사활동을 통해 종로구와 서초구 등 서울 시내 지상식 소화전 600여 개의 시인성 개선활동을 실시했다. 올해 상반기에 추가 진행할 예정이며 수도권 지역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 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 오너 위한 '볼보 익스클루시브' 진행
볼보자동차코리아가 볼보 오너만을 위한 특별 혜택 프로그램, ‘볼보 익스클루시브(Volvo Exklusiv)’를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처음 선보이는 ‘볼보 익스클루시브’ 프로그램은 기존 볼보 오너 및 신차 출고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 중 하나로, 볼보자동차의 브랜드 철학과 맞닿아 있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해 일상에서도 스웨디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볼보 익스클루시브’ 제휴 브랜드에는 글로벌 카시트 브랜드인 ‘브라이텍스’를 비롯해 ▲스웨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툴레’ ▲스웨덴 내츄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라부르켓’ ▲스웨덴 프리미엄 아웃도어 브랜드 ‘피엘라벤’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HD현대오일뱅크 등이 있다. 브랜드별 최대 20%의 할인 쿠폰이 제공되며, 이후에도 다양한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볼보 익스클루시브’와 관련된 자세한 혜택 및 이용 방법 등은 ‘헤이 볼보(Hej Volvo)’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는 “볼보자동차가 추구하는 스웨디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일상에서도 더욱 많은 분들이 쉽게 경험하실 수 있도록 ‘볼보 익스클루시브’ 프로그램을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면서 볼보자동차 오너로서 풍부한 혜택을 누리실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폴스타, '투르 드 경남 2025' 전기차 후원
폴스타(Polestar)가 오는 6월 4일 개막하는 '투르 드 경남 2025'에 참가 선수단 및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폴스타 차량 20대를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국내 사이클링 대회에 전기차가 지원되는 최초 사례다.
‘투르 드 경남 2025(Tour de Gyeongnam 2025)’는 투르 드 코리아 2019 이후 6년 만에 개최되는 국제사이클연맹(UCI) 공인 국제도로사이클대회다. 국내외 엘리트 선수들이 오는 6월 4일부터 8일까지 경남 통영을 출발, 거제, 사천, 남해를 거쳐 창원에 이르는 총 5일간의 일정 동안 남해안 553km를 자전거를 타고 경쟁한다.
폴스타코리아는 이번 대회에 출전하는 각 팀의 '팀카' 차량으로 '폴스타 4' 16대를 제공한다. 팀카는 레이스 중 선수들에게 최적의 환경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차량으로, 현장의 숨은 조력자로 활약하게 된다.
투르 드 경남 2025에서 팀카로 제공되는 폴스타 4는 사이클링 대회 지원에 최적화된 차량으로, 스포티한 주행성능과 탁월한 실내 공간 활용성을 모두 갖췄다. 제로백 3.8초의 강력한 가속 성능과 안정적인 핸들링은 경기의 빠른 흐름을 따라잡기에 충분하다.
또 넓은 차량 전폭을 갖고 있어 차량 천장에 2대의 스페어 자전거를 적재하기도 적합하다. 후석을 접을 경우 트렁크에 추가 스페어 자전거나 휠셋, 보급품 등을 넉넉히 적재할 수 있는 적재공간도 갖췄다.
여기에 무소음, 무진동 주행이 가능한 전기 파워트레인은 장거리 이동 시 선수단의 컨디션 유지와 집중력 향상을 돕는 데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폴스타코리아는 팀카 이외에도 대회 운영 지원 역할을 수행할 차량으로 프리미엄 중형 전기 세단 '폴스타 2' 4대를 지원한다.
함종성 폴스타코리아 대표는 “이번 차량 지원은 탄소 중립을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브랜드 폴스타와, 인간의 한계를 시험하는 ‘퍼포먼스 스포츠’ 사이클링이 지향하는 철학이 맞닿아 이뤄진 뜻깊은 협업”이라며 “폴스타의 참여가 투르 드 경남 2025의 성공적인 개최와 더 많은 이들에게 지속가능한 이동수단의 가치를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렉서스코리아, '식(喰)식(植)마켓' 개최
렉서스코리아는 오는 6월 7일과 8일 이틀간 잠실 롯데월드몰 1층에 위치한 렉서스 브랜드 복합 문화 공간 커넥트투(CONNECT TO)에서 사단법인 마르쉐와 함께 친환경 농업과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알리기 위한 ‘식(喰)식(植)마켓’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식식마켓’은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천하는 생산자와 건강한 식문화를 지지하는 소비자를 연결하기 위해 기획된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마켓으로, 오후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되며 렉서스가 후원하는 ‘렉서스 영파머스(LEXUS Young Farmers)’ 농부를 포함한 다양한 농가들과 수공예팀, 요리팀 등 총 38팀의 셀러가 참여한다.
특히 렉서스 영파머스 농부들은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토마토, 녹차, 올리브, 딸기 등 다양한 농산물 및 제품을 선보인다.
행사 양일 간 오후 6시부터 8시 사이에는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팜투테이블 with 영파머스’가 진행된다. 소셜 다이닝 형태로 진행되는 본 프로그램은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중심으로, 탄소중립 등 환경적 가치를 일상과 연결해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렉서스 영파머스 김태석 농부와 원승현 농부가 직접 재배한 작물을 소개하고, ‘요나의 키친’의 요나 셰프, ‘아워플래닛’의 김태윤 셰프가 영파머스의 친환경 식재료를 활용한 특별한 미식 경험을 제공한다.
‘팜투테이블 with 영파머스’ 프로그램은 ‘농부시장 마르쉐’ 네이버 예약 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하루 30명씩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자세한 사항은 마르쉐 공식 홈페이지 및 렉서스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병진 렉서스코리아 부사장은 “마르쉐와 함께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천하는 젊은 농부들을 소개하고, 소비자들이 일상 속에서 친환경적인 선택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커넥트투를 중심으로 건강한 식문화와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전기차 사용자 60% "유지비 절감효과 탁월"
전기차 산업 전시회 'EV 트렌드 코리아 2025' 사무국이 지난 5월 14일부터 20일까지 약 1주간 실시한 전기차 선호도 조사에 총 8072명이 참여해 역대 최다 응답자 수를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전기차 이용자와 비이용자를 나눠 진행됐으며, 응답 결과는 향후 행사 운영 개선 및 환경부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조사에 따르면 전기차 이용자들은 가장 큰 장점으로 '연료비 절감 등 유지비 절감'(60.2%)을 꼽았다. 이어 '주행 퍼포먼스'(12.7%), '친환경성'(10.7%), '디자인'(6.4%)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제성과 성능에 대한 기대가 전기차 구매의 주요 동인임을 시사한다.
반면, 가장 큰 불편 사항은 '주행거리 제약에 따른 충전의 번거로움'(31.8%)으로 나타났고, '높은 차량 가격'(30.2%)과 '충전 인프라 부족'(27.5%)이 뒤를 이었다. 이 밖에도 '전문 정비소 부족으로 인한 수리 지연 및 비용 부담'(5.7%)이 지적됐다.
전기차 구매를 결정할 때 가장 큰 고려 요소로는 '차량 가격'(28.1%)이 꼽혔으며, '1회 충전 주행거리'(22.6%), '보조금 여부'(17.8%), '거주지 내 충전소 설치 가능성'(14.4%)이 뒤를 이었다. 이는 가격과 충전 환경이 여전히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보조금이 상위 요인으로 꼽힌 점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소비자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한다. 주거지 내 충전 인프라 접근성 역시 중요한 변수로 나타나 도시계획과 주거정책의 연계 필요성을 보여준다.
충전 방식에 대한 선호도에서는 '급속 충전'(50.9%)이 '완속 충전'(28.7%)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충전 시간 단축과 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성향을 반영한다. 충전 인프라 개선 방안으로는 '충전소 설치 확대'(38.5%)가 가장 많이 언급됐으며, '충전 방해 행위 제재 및 대기시간 해소'(22.6%), '충전소 안전성 확보'(14.5%), '충전소 시설관리 강화'(12.2%) 순으로 집계됐다.
전기차를 사용하지 않는 비이용자 중 77.1%는 향후 전기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 중 44.3%는 1~3년 내 구입을 계획하고 있었다. 이어 '3~5년 이내'(27.7%), '5~10년 이내'(18.6%) 순으로 응답했다. 이 같은 결과는 전기차 시장이 이미 얼리어답터 시장을 넘어 대중 시장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전기차 이용에 대한 시민의식 수준은 '보통이다'(47.6%)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높다'(21.9%)와 '매우 높다'(9.8%)는 긍정적 평가는 합계 31.7%였다. 반면, '낮다'(13%)와 '매우 낮다'(3.9%)는 부정적 평가는 16.9%를 차지했다. 이는 사회적 인식이 여전히 성숙 단계에 있음을 보여준다. 기술적ㆍ경제적 과제 외에도 인식 개선을 위한 사회적 노력이 병행돼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정부 정책에 대한 요구사항으로는 '전기차 구매 지원 확대'(41.9%)와 '충전 인프라 확충'(41.8%)이 나란히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전기차 운행 혜택 강화'(12.8%)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소비자들이 구매 시 재정적 부담과 충전 편의성을 가장 중시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 두 요소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동등하게 중요하다는 점을 부각시킨다.
이번 조사는 ‘EV 트렌드 코리아 2025’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전기차 확산이 대중화 단계로 전환되는 시기에 소비자와 잠재 수요자의 인식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산업 발전과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의미가 있다.
한편, 환경부가 주최하는 EV 트렌드 코리아 2025는 오는 6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올해 전시회에는 총 90여개 기업, 450개 부스가 참가할 예정이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제주대동, '지역 상생 플랫폼' 첫발
제주대동이 제주 소상공인과 예술인을 위한 '지역 상생 플랫폼' 운영에 나선다.
대동의 자회사 제주대동이 지역 상생 및 문화 확산을 위해 직거래 장터인 '그린스케이프 마켓(Greenscape Market)'를 정기 운영하고, 제주 작가들이 참여하는 특별 전시회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그린스케이프 마켓'은 제주 내 소상공인, 수공예품작가, 6차 산업 기업 등의 상품을 판매하는 행사로, 제주당 베이커리카페(제주당 카페) 인근 야외 정원에 1100㎡(약 330평) 규모로 조성된다. '그린스케이프 마켓'은 제주관광 프리미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고용노동부,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가 진행중인 '지역 혁신 프로젝트'에도 선정돼 협력하고 있다. 제주대동은 제주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 제주플리마켓업체, 지역농가 등과 긴밀한 파트너십 아래 본 마켓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마켓은 ▲플리마켓(수공예품, 옷, 잡화, 체험 프로그램 등) ▲6차산업마켓(지역 가공식품) ▲파머스마켓(지역 농산물 직거래) 등 세 가지 테마로 운영된다. 제주대동은 '그린스케이프 마켓'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들에게는 판로 개척과 상품 홍보의 공간을, 관광객들에게는 제주 지역 특산품과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 상생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제주대동은 지난 24일, 25일 양일간 진행한 제1회 행사를 기점으로, ‘그린스케이프 마켓’을 오는 6월부터 10월까지 매월 둘째 주, 넷째 주 주말 격주로 상설 운영한다. 명절, 여름휴가철, 크리스마스 등 시즌 이벤트에 맞춰 비정기 운영도 계획하고 있다. '그린스케이프 마켓'에 관심이 있는 사업자, 지역주민, 관광객은 제주대동이 운영하는 그린스케이프, 제주당 카페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제주대동은 제주당 카페에서 '일상 속 예술, 예술 속 제주'를 주제로 특별 전시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예술 플랫폼 '아트인제주'와 협업하여 기획했으며 김용환, 나강, 문창배, 채기선 등 중견 작가와 신진·청년 작가 10인을 포함한 총 14명의 제주 지역 작가가 참여한다. 전시는 오는 6월 8일까지 무료로 관람 가능하며, 제주 작가들이 제주의 자연, 기억, 사람을 예술로 표현한 다채로운 작품이 소개된다.
제주대동은 이번 특별전을 시작으로 향후 제주당의 일부를 예술 전시와 문화 활동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예술과 지역, 일상 공간을 연결하는 문화 플랫폼으로서의 성장을 꾀하는 한편 이를 통해 지역 예술인들에게는 지속적인 창작 및 전시 기회를, 지역사회와 관광객에게는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적 접점을 제공할 예정이다.
임예환 제주대동 경영총괄은 "제주대동은 제주에 뿌리내린 기업으로서,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반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그린스케이프 마켓과 전시는 단순 행사가 아니라 제주 고유의 가치를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하고 확장하는 하나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미쉐린코리아, 트럭 타이어 '미쉐린 X 멀티 에너지' 출시
미쉐린코리아가 국내 상용차 시장을 겨냥해 연비 절감과 긴 수명을 두루 갖춘 신규 트럭용 타이어 제품군인 ‘미쉐린 X 멀티 에너지(MICHELIN X Multi Energy)’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국내에서 출시되는 사이즈는 295/80R22.5이다.
트럭 타이어는 화물을 싣고 장거리를 주행하는 특성 상 높은 주행 안정성과 연비 효율성이 요구된다. 특히, 운송업에 종사하는 운전자들에게 있어 유류비 절감과 직결된 ‘연비 효율’은 타이어 선택 시 주된 관심사 중 하나다. 국내에서 출시하는 295/80R22.5는 저 편평비 타이어로, 도로와의 넓은 접지 면적으로 하중이 분산돼 타이어의 편마모 감소와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 최근 상용차 시장의 관심이 높다.
이번에 미쉐린코리아에서 선보이는 연비형 트럭 타이어 ‘미쉐린 X 멀티 에너지’ 제품군은 이러한 저 편평비 타이어의 장점과 미쉐린의 우수한 기술력을 집약한 트럭용 타이어 제품으로, 뛰어난 연비 효율성과 내구성을 갖춰 운전자의 총운용비용(TCO; Total Cost of Ownership) 절감을 도와준다.
고객들은 긴 마일리지와 연간 5% 이상의 연비 절감을 통해 비용 절감을 실현할 뿐 아니라, 미쉐린 기술력을 통한 강화된 내구성과 안전성으로 운행 중단으로 인한 생산성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연간 7.6톤의 탄소배출을 저감[2]할 수 있어 환경적인 가치도 실현할 수 있다.
알렉스 볼츠(Alex Volz) 미쉐린 동남아시아 및 오세아세아 지역 B2B 시장 세그멘트 리더는 "그동안 한국의 중장거리 운행 고객들에게 마일리지와 견인력이 우수한 ‘미쉐린 X멀티 제품군을 제공해온 데 이어 이번에 마일리지와 특히 연비가 가장 중요한 고객들에게 ‘미쉐린 X멀티 에너지’ 제품군을 새롭게 선보이게 돼 매우 기쁘다"며 "미쉐린의 우수한 성능과 다른 여러 나라 시장에서 축적된 경험이 결집된 이번 신제품을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느끼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