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본사 전경 [출처=연합]](https://cdn.ebn.co.kr/news/photo/202505/1664575_679191_3128.png)
한국전력은 지난 3월 발생한 영남권 대형 산불 피해복구를 위해 총 265억원(설비피해 복구 223억원, 피해주민 지원 42억원)을 투입하고, 대형산불에 의한 전력설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난 대응체계를 전면 재정립한다고 29일 밝혔다
한전은 산불 발생 초기부터 본사와 사업소에 재난대응 비상상황실을 설치하고 비상근무 인력 2700여명을 투입해 실시간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했다. 산불 피해지역에는 인근 사업소 및 협력회사 직원 3100여명을 복구에 투입해 신속한 전력공급에 나섰다.
산불 피해지역 전력설비에 대한 특별점검 시행결과 총 1만188건의 피해가 확인됐으며 한전은 예산 223억원을 편성해 신속 복구에 나섰다. 또 정전고객 배전선로 긴급 가복구, 피해주민 임시 주거시설 설비복구 등 전력공급을 조기에 정상화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하동, 안동, 영양 등 8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는 산불 피해 건축물 1개월 전기요금 감면(14억원), 대피시설 최대 6개월간 전기요금 감면(11억원), 임시 가건물과 멸실·파손 건축물 신축 전기공급 시설부담금 면제(14억원), 피해주민 성금기부(3억원) 총 42억원 규모의 정책적 지원을 시행했다.
한전은 산불 대응 과정에서 확인된 설비관리 체계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전력설비 복구·재난 대응체계를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대외 협력 강화, 제도·기준 개선, 설비보강, 계통 운영 최적화, 기자재 개발 등 5개 분야 총 50건의 중점 대책을 수립해 실행에 나설 계획이다.
김동철 사장은 “피해 주민이 일상으로 완전히 복귀할 때까지 한전이 할 수 있는 행정적·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