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김종서 사장(왼쪽)과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이 150,000CBM급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기술협력 MOU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출처= 한화오션]
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김종서 사장(왼쪽)과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이 15만CBM급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기술협력 MOU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출처= 한화오션]

한화오션이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개발에 나서며 독보적인 친환경 선박 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4일 한화오션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진행 중인 국제선박전시회 '노르쉬핑 2025(Nor-Shipping 2025)'에서 한국선급(KR), 노르웨이선급(DNV) 등과 총 3건의 친환경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먼저 한화오션은 한국선급(KR)과 15만CBM급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개발에 나선다. 향후 암모니아 운송량이 늘어날 것을 대비해 선제적으로 암모니아운반선의 대형화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현재 건조되고 있는 암모니아운반선은 9만3000CBM급이 가장 큰 사이즈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연료로, 향후 무탄소 시대를 이끌어 갈 대표적인 연료로 각광받고 있다. 

한화오션은 한국선급과 LNG운반선의 선수거주구 배치 설계 변경을 추진하기 위한 기술협력 MOU도 체결했다. 선박 후방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에너지 절감 장치의 배치 최적화도 가능해지면서 실질적인 친환경 선박 설계로 이어질 수 있다.

노르웨이 선급 DNV와는 맥티브(MCTIB, High Manganese Steel Cargo Tank Independent Type-B) 연료탱크 관련 기술협력을 추진한다. 맥티브 연료탱크의 증기압 제한을 상향조정하는 기술개발을 통해 선박 정박 중 외부 전원을 활용하는 '콜드 아이어닝(cold ironing)' 환경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글로벌 선급 및 주요 파트너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친환경 선박 기술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다양한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 신뢰도를 높이고, 국제 친환경 기준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