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보자 [출처=연합]](https://cdn.ebn.co.kr/news/photo/202507/1670396_685994_5730.jpg)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14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 창출에 매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AI 전문가이자 과학기술인 출신임을 강조한 배 후보자는 인사말을 통해 "산업의 최일선에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과학기술 정책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배경훈 후보자는 "혁신적 과학기술과 인공지능(AI)은 우리 경제와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라며 "신뢰와 안전에 기반한 효율성을 국가 전체에 확산시키는 원천"이라고 AI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핵심 과제로 AI 인프라 확충을 제시한 배경훈 후보자는 ▲국가 AI 컴퓨팅센터 구축 ▲첨단 GPU 확보 ▲민간 AI 인프라 투자 유도 등을 통한 기반 조성 계획을 밝혔다. 또한 지역 및 산업 전반의 인공지능 전환(AX) 을 지원해 지역소멸 및 산업 정체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덧붙였다.
배경훈 후보자는 "AI 기본사회 실현을 위해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과 학습용 데이터 확보·활용을 촉진하겠다"며 "정부의 R&D 투자 체계를 혁신해 충분한 규모의 연구개발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초과학 분야와 과학기술 생태계에도 AI를 적극 도입해 혁신적 연구 성과 도출을 촉진하는 한편 예측 가능성과 다양성이 공존하는 기초연구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