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 전형 채용 포스터 [출처=롯데]
아이엠 전형 채용 포스터 [출처=롯데]

롯데가 직무 전문성에 집중한 신입사원 채용을 본격화한다. 그룹 차원에서 직무기반 HR 제도를 확대 도입 중인 가운데 특정 분야에 몰입해 전문성을 쌓은 ‘마니아형 인재’를 선발하겠다는 전략이다.

롯데는 오는 3일부터 ‘예측 가능한 수시채용’을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채용에는 롯데웰푸드, 롯데GRS, 롯데이노베이트, 롯데면세점 등 14개 계열사가 참여해 영업관리, AI, 디자인 등 30여 개 직무에서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채용 직무와 마감 일정은 롯데그룹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롯데백화점, 롯데호텔, 롯데월드 등 6개 계열사는 실무 중심 전형인 ‘아이엠(I’M) 전형’을 통해 신입사원을 선발한다. 지난해 6월 도입된 I’M 전형은 실무 수행 역량과 직무 비전을 평가하는 제도로 지원자가 제출한 직무 관련 포트폴리오를 1차 평가한 뒤 현장 오디션을 통해 직무 역량을 검증하는 방식이다.

롯데는 이번 I’M 전형부터 특정 분야에 깊은 몰입을 보이는 마니아형 인재 발굴에 방점을 찍었다. 단순한 스펙보다 해당 직무를 대하는 태도,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창의성, 그리고 차별화된 가치 창출 가능성을 평가한다는 것이다.

롯데는 이 같은 기준을 향후 경력직 채용에도 적용해, 본인만의 전문성과 경쟁력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채용 직무 범위도 확대됐다. 지난해에는 R&D, 데이터, 디자인 등 기술·연구 중심 직군 위주였지만, 올해는 영업, MD(상품기획), 고객 서비스 등 현장에서 고객과 파트너사와의 적극적 소통이 필요한 직무까지 포함됐다.

이 같은 변화는 그룹 차원에서 도입 중인 ‘직무기반 HR 제도’와 궤를 같이 한다. 직무기반 HR 제도는 연차 중심의 승진 체계를 없애고 직무별 성과와 전문성을 기반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현재 롯데이노베이트, 롯데바이오로직스, 대홍기획, 롯데백화점 등 8개 계열사가 운영 중이며, 올해 안에 28개 계열사가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롯데 관계자는 “그룹에서 추구하는 인재상과 인사 제도 변화에 맞춰, 개개인의 관심사를 업무에 활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몰입형 인재 채용에 나섰다”며 “앞으로도 열정과 전문성을 지닌 인재 채용을 토대로 기업의 핵심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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