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신한카드]](https://cdn.ebn.co.kr/news/photo/202509/1680268_697537_449.png)
신한카드, 중소 지자체 위한 AI 소비 분석 솔루션 개발
신한카드는 소비 데이터 자체 분석이 어려운 중소 지방자치단체를 위한 AI 기반 상권분석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지역 간 균형발전과 상생을 목표로 데이터 분석 전문 인력과 시스템이 부족한 중소형 지자체의 현실을 고려해 이번 솔루션을 개발했다. 신한카드는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약 70% 해당하는 중소 지자체가 자체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신한카드는 중소 지자체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현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했다.
이 솔루션은 신한카드가 보유한 카드 결제 데이터와 AI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지자체별 소비 패턴, 상권 변화, 지역경제 동향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직관적인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 △AI 기반 지역별 소비 현황 분석 △상권별 매출 변화 추이 △계절별 소비 변동성 분석 △인근 지역과의 소비 비교 분석 등을 주요 기능으로 탑재했다.
복잡한 데이터 분석 과정 없이 대시보드 형태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손쉽게 활용 가능하다. AI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분석 리포트는 소비 데이터의 종합적인 분석을 제공해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솔루션은 신한카드의 데이터 비즈니스 플랫폼 '데이터바다(DataBada)'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모든 지자체에 2개월 간 무상 이용기간을 제공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중소 지자체의 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자 당사의 결제 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해 이번 솔루션을 개발했다"며 "신한카드가 보유한 데이터 자산을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적극 활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 마음의 고향 제주로 워케이션 떠나요! 이벤트
KB국민카드는 제주특별자치도청과 손잡고 제주도로 워케이션을 떠나는 고객에게 유용한 혜택을 담아 제주도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행사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10월 31일까지 제주 워케이션 홈페이지에서 이벤트 응모 후 KB Pay 또는 KB국민카드(KB국민 기업, BC, 선불카드 제외)로 제주도 외식업종 가맹점에서 2만원 이상 현장 결제 시 2천원 캐시백을 행사기간 중 최대 5회(1만원) 제공한다.
또, 행사기간 중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운영하는 공공형 워케이션센터인 ‘아일랜드 워크랩 제주’를 방문해 워케이션 참여를 인증하면, 제주도 지역화폐 ‘탐나는전’ 지류 상품권 1만원도 수령할 수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사전 협약 된 기업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공공형 워케이션센터인 아일랜드 워크랩(제주, 서귀포)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최소 1주일부터 최대 2개월까지 이용 신청 가능하며 아일랜드 워크랩 신청은 ‘제주워케이션’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워케이션 중 제주도의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도록 여가 체험비 최대 5만원과 왕복 항공권 비용 최대 10만원 등 1인 최대 30만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행사 세부 내용은 제주특별자치도청 홈페이지, 제주워케이션 홈페이지, KB Pay에서 확인가능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민관 합동 워케이션 활성화 이벤트를 통해 제주도를 방문한 직장인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되고,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도 외식, 숙박 업종 소상공인들에게 작은 보탬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의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워케이션(Workcation)은 일(Work)과 휴가(Vacation)를 결합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다양한 문화와 환경을 경험하면서도 업무를 함께할 수 있어 최근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제주도는 천혜의 자연과 풍부한 문화적 자산 덕분에 2023년 11월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워케이션 선호도 설문조사’에서 워케이션 선호 지역 전국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외화통장 출시
하나카드는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트래블로그는 24시간 365일 모바일 환전으로 현금 없는(Cashless) 여행을 선도하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출시 3년만에 서비스 가입자수 900만, 누적 환전액 4.5조원을 돌파했으며 해외 체크 점유율 31개월 연속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트래블로그는 서비스 론칭 이후 '트래블로그 여행적금', '트래블로그 여행자보험' 출시하며 그룹 콜라보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트래블로그 외화통장' 출시는 하나머니와 하나은행, 하나증권 협업한 금융권 최초의 사례로 그룹 내 디지털 역량을 집대성 했다는 것이 강점이다. 올해 말 서비스 가입자 1,000만 돌파를 앞두고 ‘모두의 트래블로그’로 진화하는 광폭 행보는 또 한번 트래블 서비스 한계를 뛰어 넘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은 외화 하나머니 충전·환급 및 하나증권을 통한 해외주식 매매거래가 가능한 외화예금이다. 수수료 없이 환전해서 예금이자 받고 해외주식투자까지 가능하게 된 것이다.
대한민국의 만 14세 이상의 개인 및 개인사업자여야 가입 할 수 있으며, 예치가능통화는 트래블로그와 동일한 58종으로 최대 10종 통화까지 예치 가능하다. 예치한도는 모든 통화 합산 잔액기준 최대 10,000달러다.
해외여행을 준비할 땐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에서 외화 하나머니로 수수료 없이 자유롭게 충전할 수 있으며, 여행하고 남은 외화 하나머니는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으로 환급해 보관 할 수도 있다.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에 보관된 외화에는 하나은행에서 제공하는 이자가 지급되며 투자를 원한다면 하나증권을 통해 해외주식 투자도 가능하다.
출시를 기념해 론칭 이벤트를 진행한다. 9월 26일 공식 오픈 되는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의 사전이벤트(9/15~9/25)로 OX퀴즈 3문제의 정답을 모두 맞히면 10하나머니가 즉시 지급된다. 또 이벤트를 SNS 채널에 공유 할 때마다 1회 10하나머니(최대 300회)가 제공된다.
오픈이벤트로는 기간내(9/26~10/31)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을 개설한 손님들에게 행운의 2달러 선착순 제공, 테슬라, 애플, 엔비디아, 인텔 등 소수점 주식 1만원(미국 소수점 주식 2종목, 각 5천원 상당)이 모두에게 지급된다.
하나증권 최초 계좌 개설 손님에게는 미국 주식 매매수수료 혜택(6개월 무료+추가 6개월 0.07%)이 제공된다.
성영수 하나카드 사장은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은 하나금융그룹의 디지털 역량을 총 집결한 결정체”라며 “1000만 가입자를 앞둔 트래블로그와 대한민국 대표 외국환 은행인 하나은행 전통의 주식 명가 하나증권이 하나로 연결 된 것이 뜻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래블로그는 차별화 된 혜택과 압도적인 서비스로 최고의 가치와 최상의 손님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