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을 일주일 앞두고 소비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KB국민카드가 지난해 추석 연휴를 앞둔 관련 업종의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일주일 전부터 온, 오프라인 소비가 모두 늘어났다.
추석 명절 연휴 시작 5~6주 전 매출액을 기준으로 주별 오프라인 유통 업종과 온라인 쇼핑몰의 식품 관련 매출액 증감을 분석한 결과다. 오프라인 업종은 농수축산물점, 슈퍼마켓, 반찬전문점, 백화점, 대형마트가 포함됐다.
작년 추석 소비는 연휴 시작 전 일주일 간 온라인은 48%, 2주전 구간에도 47%로 고르게 증가했다. 오프라인 유통 업종은 연휴 시작 전 일주일 간 22% 증가하면서 연휴 기간에도 31% 증가했다.
모바일을 통한 선물하기 활성화로 온라인을 통한 상품권 구매도 연휴 시작 전 일주일간 152% 증가해 눈길을 끌었다.
오프라인 주요 유통업종별로도 소비 양상을 살펴봤다. 추석 전 일주일과 연휴 기간에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농수축산물점과 반찬전문점으로 나타났다. 농수축산물은 추석 일주일 전 기간 중 66%, 추석 연휴기간에도 84% 증가했다. 반찬전문점도 연휴 기간에 125% 증가했다.
추석 전 2주간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한 식품류도 분석했다. 자녀를 둔 가구와 1인 가구로 나누어 구매 품목별 평상시(추석 명절 연휴 시작 전일 기준 5~6주 전)와 매출액 증감률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봤다.
자녀를 둔 가구와 1인 가구 모두 신선식품류 중에서는 육류(각 71%, 69% 증가) , 가공식품류 중에서는 건강식품(각 69% 증가) 구매가 크게 증가했다. 자녀가 있는 가구에서는 상품권 구매(114%)가 크게 증가했다.
또한 자녀를 둔 가구는 견과류와 수산물 과일 구매 증가율이 1인 가구를 앞지르는 등 전반적으로 평상시 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지난해 오프라인 유통업종은 추석 연휴 기간에도 매출액이 증가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며 “올해도 긴 연휴 기간 중 전통시장 사장님들과 소상공인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추석명절을 맞아 전통시장 친환경 상생 캠페인, 전통시장과 지역상권 활성화 이벤트, 응원 캠페인 등 다양한 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를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