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SC제일은행]
[출처=SC제일은행]

SC제일은행, ‘SC제일 스마트박스통장’ 출시

SC제일은행은 예치금을 알아서 절반으로 나눠 최고 5.0%(이하 연, 세전)의 금리를 제공하는 ‘SC제일 스마트박스통장(이하 ‘스마트박스통장’)’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스마트박스통장은 매일 계좌 잔액을 절반으로 나눠 ‘스마트박스 구간’과 ‘기본박스 구간’으로 명명한 후에 각 구간에 서로 다른 금리를 적용하는 수시 입출금 상품이다. 즉, 잔액의 절반인 스마트박스 구간(최소 100만 원 이상)에는 충족 조건에 따라 3.0~5.0%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나머지 잔액 절반인 기본박스 구간에는 0.3%의 기본금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스마트박스 구간의 금리 적용을 구체적으로 보면, 기본 우대금리는 3.0%이고, 추가 우대금리(최대 2.0%포인트)는 △SC제일은행 첫 거래 고객 1.0%포인트 △스마트박스 구간의 잔액 1억 원 이상(스마트박스통장의 전체 잔액 2억 원 이상) 0.5%포인트 △마케팅 동의 0.2%포인트 △급여이체 0.3%포인트로 구성된다. 스마트박스 구간에서는 매일 원금과 발생 이자가 합산돼 그 다음날 원금이 되는 일복리 방식이 적용된다. 단, 스마트박스 금리를 받으려면 스마트박스 구간의 잔액이 최소 100만 원(스마트박스통장의 전체 잔액 기준으로 최소 200만 원) 이상이어야 하며, 최대 금액 제한은 없다.

예를 들어, SC제일은행과 처음 거래하는 고객이 스마트박스통장에 2억 원을 신규 예치하는 경우, 전체 잔액의 절반인 스마트박스 구간 1억 원에는 충족 조건에 따라 최고 5.0%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고, 나머지 절반인 기본박스 구간 1억 원에는 0.3%의 기본금리를 받는다.

이자 계산 및 지급 방식의 경우 스마트박스 구간에는 일복리, 기본박스 구간에는 월복리 방식이 각각 적용되며 월간 이자 합산 금액이 다음 달 첫 영업일에 통장으로 입금된다. 다만, 고객이 월 중에 적립 중인 이자를 찾고 싶은 경우 언제든지 매월 2회까지 ‘이자 바로 받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모바일뱅킹에서 신청 가능(휴일 제외)하며 해당 월에 신청 전일까지 쌓인 이자를 바로 받을 수 있는 만큼 정기적으로 또는 불시에 이자를 찾아야 하는 고객에게 유용할 수 있다.

SC제일은행은 스마트박스통장 출시 기념으로 현금 캐시백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12월 31일까지 SC제일은행 모바일뱅킹 앱을 통해 스마트박스통장에 가입한 고객이 해당 계좌에 가입 당일부터 2026년 1월 30일까지 잔액을 1천만 원 이상 유지하면 스타벅스 커피쿠폰을 100% 증정하며, 이 중 추첨을 통해 최대 100만 원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경품은 2026년 1월 30일 기준 스마트박스통장의 잔액 구간별로 나누어 추첨하며, △2억 원 이상 고객 중 5명에게는 현금 100만 원 △1억 원 이상 ~ 2억 원 미만 고객 중 20명에게는 현금 50만 원 △5천만 원 이상 ~ 1억 원 미만 고객 중 30명에게 네이버포인트 10만 원권 △1천만 원 이상 ~ 5천만 원 미만 고객 중 100명에게 스타벅스 기프트카드 3만원을 각각 제공한다. 이벤트를 참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SC제일은행 모바일뱅킹을 통해 응모해야 한다.

정재원 SC제일은행 담보여신/수신상품부문장은 “스마트박스통장은 매일 잔액의 반을 알아서 고금리로 운용하는 수시 입출금 상품으로, 변동성이 높은 시장 상황에서 여유자금 운용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고객에게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출산 초기 가정에 ‘우리아이 첫 선물 ’ 육아용품 기부

KB국민은행은 15일 저소득 출산 초기 가정을 위해 ‘우리아이 첫 선물’ 육아용품 패키지를 기부한다고 밝혔다.

이번 나눔은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된 임직원 걷기 캠페인 ‘건강한 일상, 행복한 희망 나눔!’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캠페인에는 약 6600여 명의 임직원이 참여했으며, 100일 동안 100보당 5원을 적립하는 방식으로 총 2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했다.

조성된 기부금은 전국의 출산 초기 가정 500가구에 아기비데, 신생아 전용 세제, 기저귀, 의류 등 성장 단계별 맞춤형 육아용품을 3차례에 걸쳐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이를 통해 출산 가정의 실질적인 육아 부담을 덜고,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를 함께 전할 계획이다.

지난 9월 20일에는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 다목적홀에서 임직원과 가족 30여 명이 참여해 육아용품 포장 및 축하 메시지 카드 작성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완성된 육아용품 패키지는 각 가정에 순차적으로 배송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지원이 출산 가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육아 초기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해 나눔과 포용을 실천하고, 저출산 극복을 위한 따뜻한 돌봄 사회 조성에도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지난 10일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와 함께 민관협력을 통한 저출생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출산 초기 가정의 실질적인 양육과 교육지원을 강화하고, 건강한 양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문적인 육아 교육자료를 제작해 내년 1월 전국 산후조리원에 배포할 예정이다.

iM뱅크, 경산상공회의소와 ‘중소·중견기업 ESG경영 도입’ 컨설팅 지원

iM뱅크는 경산상공회의소(회장 안태영)와 지역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역량 강화를 위해 ‘ESG경영 컨설팅 지원사업’을 추진, 올해 선정업체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ESG경영 도입 준비나 공급망 대응 능력 강화를 준비하는 지역기업을 대상으로 전문 컨설팅을 제공, 기업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진행한 올해 지원 사업은 지난 6월부터 신청을 받아 업체를 선정했으며, 기업의 ESG 성숙도와 필요에 따라 ‘일반, 환경, 사회’ 세 가지 부문으로 나뉘어 9월부터 연말까지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먼저 ‘일반 부문’은 ㈜중원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ESG 경영환경을 분석하고 내부 현황을 진단하여 개선과제 및 이행과제를 제시하는데, ESG 도입 초기 단계 기업에게 적합한 컨설팅으로 분류된다.

‘환경 부문’은 ㈜에이엠에스를 대상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을 지원하며, 조직 경계 설정부터 배출원 목록화, 활동자료 수집, 배출량 산정까지 전 과정을 전문가가 함께 수행한다. 특히 대기업 공급망 협력사나 수출기업에게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중소기업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사회 부문’은 ㈜삼성텍을 대상으로 윤리, 환경, 안전 등 관련 내부 규정을 점검하고 ESG 기준에 맞게 제·개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기반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황병우 은행장은 “ESG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특히 수출기업이나 대기업 협력사에게는 경쟁력 확보의 핵심 요소라는 점에서 경산상공회의소와 협업해 지역 기업 지원 사업을 실시하게 되었다”고 설명하면서 “iM뱅크의 금번 지원사업이 지역 기업들이 ESG경영을 효율적으로 도입하고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꾸준한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조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KB국민은행, ‘Global South 투자·진출 설명회’ 개최

KB국민은행은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 다목적홀에서 ‘Global South 투자·진출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인도 등 Global South 지역 진출을 준비 중인 기업의 글로벌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대기업 및 중소기업 임직원 약 100여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설명회는 △각국 투자환경 및 시장 현황 △해외투자·진출 지원 사업 및 사례 공유 △현지 법률·세무·회계 정보 제공 등 6개의 세션으로 진행됐으며, 주한 베트남 대사관, 인도네시아 투자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삼정KPMG, 법무법인 태평양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풍부한 정보를 공유했다.

또한, 현장에는 1:1 상담부스가 마련되어, 각 분야 전문가와 현지에서 근무 중인 KB국민은행 직원들이 직접 상담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기업별 진출 단계에 맞춘 맞춤형 컨설팅뿐만 아니라 기업의 애로사항 등에 대한 실질적인 해법도 제시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는 정보 전달을 넘어,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기업별 문의사항을 파악하고 전문가의 개별 솔루션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생산적 금융 관점에서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현지 핵심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주요 국가를 중심으로 투자·진출 설명회를 지속 개최해 국내 기업과의 동반성장 기반을 강화하고, 해외 진출 생태계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