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사천에 위치한 KAI본사 전경.[출처=KAI]
경남 사천에 위치한 KAI본사 전경.[출처=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국산 항공기 3종의 성과기반 군수지원(PBL) 사업을 수주했다.

KAI는 방위사업청과 KUH-1, T-50, KT-1계열 각 항공기에 대한 PBL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PBL 계약은 한국육군이 운용하는 KUH-1계열, 한국공군이 운용하는 T-50, KT-1계열 항공기를 대상으로 하며 계약금액은 총 8037억원 규모로 사업기간은 올해 10월부터 2030년까지 5년이다.

PBL은 전력화된 무기체계 후속군수지원을 제작업체가 전담하고 항공기 가동률 등 성과지표에 따라 성과금 또는 패널티를 차등 적용하는 선진 후속군수지원 체계다.

지난 3월 계약된 LAH 2차양산 PBL 1128.9억원을 시작으로 금번 계약을 통해 항공기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수적인 전력화지원요소를 제공하는 후속군수지원사업 부문에서 ’25년 연간 수주 약 1조원을 돌파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번 사업을 위해 KUH-1, T-50, KT-1계열 항공기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요한 수리 부속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인 후속군수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항공기 가동률 향상 등 국가 항공전력 강화는 물론 각 군의 운영유지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AI는 2010년 KT/A-1 최초 PBL 계약을 시작으로 15년 동안 쌓아온 국내 후속지원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1천여 대 이상 운영될 KAI 개발 항공기의 PBL 사업을 지속 확대해 핵심사업군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KAI CS본부장 박경은 전무는 “한국 육군 및 공군의 운용 항공기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KAI의 모든 후속지원 역량을 총동원해 최적의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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