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비즈니스 챗 시장에서 8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라인웍스가 대만에 정식 출시됐다. [출처=네이버클라우드]
일본 비즈니스 챗 시장에서 8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라인웍스가 대만에 정식 출시됐다. [출처=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가 업무용 메신저 '라인웍스'(한국 서비스명 네이버웍스)를 대만에 정식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일본에 이은 두 번째 해외 출시다. 대만 출시를 계기로 동남아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라인웍스는 지난 2016년 일본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2017년부터 8년 연속 일본 유료 업무용 메신저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영업·점포 등 외근 인력이 많은 일본 산업 구조에 맞춰, 현장 근로자들도 모바일 환경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메시징 기반 올인원 앱으로 설계한 점이 주효했다.

대만 라인웍스는 라인과 연동 가능한 유일한 협업 툴로 사내외 커뮤니케이션을 통합하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강력한 보안 시스템을 기반으로 라인·라인웍스 외부 사용자와 안전한 협업 환경을 지원하고, 파일·그룹 관리 등 기업 맞춤형 기능을 통해 업무 생산성과 관리 편의성을 높인다.

현지 개인정보보호법을 반영한 설계와 대만 달러(NTD) 결제 지원, 대만어(번체) 기반 고객지원·콘텐츠 제작 등 현지화 작업을 통해 사용자 환경도 최적화했다. 

대만은 원격근무 및 협업을 위한 SaaS 시장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로 '메시지' 중심의 업무가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시장이다. 업무 시 메신저를 사용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데 개인용 무료 메신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기업 데이터 보안 및 업무 연속성 유지를 위한 유료 협업툴 도입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는 “대만은 일본과 유사한 산업특성을 갖추면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기존의 성공모델을 확장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라며 “‘현장을 혁신하는 기술’이라는 방향 아래 다양한 협업툴 기능을 고도화하며 대만을 포함한 동남아 시장에서 실질적인 업무 환경 개선을 이끄는 업무도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