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가 25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레벨 4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과 국내 운영 계획을 공개했다. 내년 서울 도심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에 투입될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의 렌더링 이미지.ⓒ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25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레벨 4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과 국내 운영 계획을 공개했다.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장 장웅준 상무는 이날 발표를 통해 "‘보편적 안전’과 ‘선택적 편의’라는 개발철학을 바탕으로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고객의 새로운 이동 경험 확장을 위해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레벨 4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한 모빌리티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 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로보라이드(RoboRide)’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로보라이드란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탑승객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현대차의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다.

자동화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한 후 차량을 제어하고,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등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 시에도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는 게 특징이다. 현대차는 해당 기술력을 도심에서 검증한다.

시범 서비스에는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가 투입된다. 현대차는 이날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해당 모델은 국내 자율주행 환경에 적합하도록 현대차가 자체 개발했다.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적용한 넥쏘 차량이 도심 일대에서 주행하는 모습도 공개됐다. ▲교통신호와 연동해 주행 ▲3차로에서 1차로까지 연속으로 차로 변경 ▲주변 차량의 위치를 파악해 유턴 및 좌·우회전 수행 ▲도로 위 주정차 차량을 인식해 차로를 변경 ▲오토바이 등 끼어들기 차량이나 도로 위 보행자를 인식해 감속 및 정차하는 모습이 등장한다.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장 장웅준 상무는 "향후 로보라이드, 로보셔틀뿐만 아니라, 물류 이동 효율성을 높이는 로보딜리버리 등의 서비스도 선보여 고객이 일상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통한 이동의 편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 마련된 현대차관전경.ⓒ현대자동차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 확충

현대차는 이날 전기차 관련 신규 사업도 공개했다.

신규 사업은 크게 전기차 이용 고객의 ‘충전 인프라 개선’과 ‘충전 시간 단축’으로 나뉜다.

충전 인프라 개선을 위해 현대차는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E-pit’을 주요 도심 지역으로 확대한다.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개소 및 서울 을지로, 인천 송도, 대전 등 도심 4개소에서 운영중인 E-pit을 제주, 서울역, 광명에도 추가 설치해 연내 도심 7개소까지 확장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고정형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이동식 전동 충전 카트인 ‘H 모바일 차저(H Mobile Charger)’를 자체 개발하고, 오는 12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H 모바일 차저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제작됐다.

전기차 충전 시간 단축을 위한 신규 서비스도 선보인다. 전기차 충전과 세차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공간인 ‘EV 파크 용인’을 연내 경기도 용인시 일대에 오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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