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은 지난 10일(미국 현지 시간) 독일의 AR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아포스테라(Apostera)'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하만은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 기업 인수를 바탕으로 향후 사업 역량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2017년 설립된 아포스테라는 자동차용 헤드업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 업체 등에 AR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AR 솔루션은 현실 세계에 가상 이미지를 보여주는 AR, 영상처리, 센서 기술들을 통해 기존 시스템에 한층 진화된 편의성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아포스테라의 솔루션은 하만의 디지털 콕핏(디지털화된 자동차 운전 공간) 제품에 적용된다. 실제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면서 하만의 전장용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크리스티안 소봇카 하만 오토모티브 사업부장은 "하만은 항상 차량 내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해 왔다"며 "아포스테라 AR 솔루션은 차량 내 물리적인 환경과 AR을 끊임없이 연결해 소비자들은 차량 내 모든 디스플레이에서 보다 풍부한 AR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2017년 3월에 인수한 하만은 반도체 공급난과 물류 대란이라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난해 최고 실적을 올렸다. 지난해 유럽과 북미 등 지역의 주요 완성차 업체들로부터 대형 수주를 획득한 덕분이다. 특히 차세대 '차량 내 경험'의 핵심 기술인 디지털 콕핏 중심으로 수주를 이뤄냈다.
하만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6000억원으로, 삼성전자에 인수된 이후 최고치다. 기존 최고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인 2019년(3200억원)의 근 2배에 달하는 수치다.
하만은 아포스테라 인수를 바탕으로 최근 고속성장 하고 있는 커넥티드카용 전장시장에서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하만은 메르세데스-벤츠의 럭셔리 전기차 EQS에도 적용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 플랫폼을 공급하고 있다. 2018년에는 메르세데스-벤츠로부터 다임러 공급업체 어워드 중 '특별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하만은 삼성전자의 5G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5G TCU(Telematics Control Unit, 차량용 통신 장비)를
지난해 출시된 BMW의 럭셔리 SUV 전기차 '아이엑스(iX)'에 업계 최초로 공급했다.
작년에는 유럽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로부터 삼성전자의 SoC(System on Chip)를 적용한 차세대 디지털 콕핏을 수주하기도 했다.
자동차 산업은 전동화, IT 기술 도입 가속화에 따라 엔진 중심 주행성능이 아닌 '차량 내 경험(In-Cabin Experience)'이 중요해 지고 있다. '차량 내 경험' 시장 규모는 2022년 470억 달러에서 2028년 85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자동차가 가상 회의나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개인 스튜디오 또는 허브가 돼 가면서 고품질의 카오디오 솔루션이 더욱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하만의 카오디오 솔루션은 업계 1위로서의 확고한 위상을 구축하고 있다.
작년에 출시된 제네시스 GV60과 올해 출시된 G90에 하만의 뱅앤울룹슨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되기도 했다. 하만은 전장 분야뿐만 아니라 오디오 분야에서도 삼성전자와 지속 협업하며 시너지를 가속화 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