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개발에 성공한 중대형 원통형 배터리가 전기차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잠재력이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7일 산업동향 보고서를 통해 “완성차 및 배터리업계는 테슬라 '4680 배터리' 대량 양산 이후를 대비할 것”이라며 “이는 향후 전기차 시장 판도를 좌우할 것”이라고 밝혔다.
4680 배터리는 지름 46㎜, 길이 80㎜를 의미하는 것으로 기존보다 에너지 밀도는 5배, 출력은 6배 각각 높이고 주행거리를 16% 확대했다. 게다가 원가절감도 가능해졌다는 것이 한자연의 분석이다.
배터리업체들은 테슬라가 제시한 중대형 원통형에 상응하는 고속공정에 집중할 것인지 중대형 원통형배터리를 개발할 것인지 선택에 놓일 것으로 한자연은 관측했다.
완성차업체들은 기존 중대형 각형과 파우치형을 차용하는 완성차사들이 원가절감이 된 중대형 원통형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와의 가격 경쟁에서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한자연은 “차세대 이차전지 기술 개발도 중요하지만 현재로서는 이러한 신기술이 상용화돼 제품화되기까지 원가와 양산성 등 넘어야 할 장벽이 존재한다”며 “원가의 40%에 해당하는 배터리 가격 하락이 핵심이슈이며 현존하는 이차전지 기술을 활용한 배터리 설계의 개선과 경제성 개선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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