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한국소비자원]](https://cdn.ebn.co.kr/news/photo/202503/1654694_667644_544.jpg)
한국소비자원이 일부 육포 제품에서 곰팡이가 확인돼 리콜을 권고했다.
11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4년까지 4년간 육포 관련 소비자원에 접수된 위해사례는 38건으로 집계됐다. 이상증상 발생(19건), 곰팡이 오염(12건) 등이다.
소비자원이 육포 18개 제품의 영양성분, 안전성을 시험하고 제품 표시실태 및 가격 등을 조사한 결과 1개 제품에서 곰팡이가 확인돼 사업자에게 리콜 및 품질관리 개선을 권고했다.
병원성 미생물, 식품첨가물 등 안전성은 관련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백질 함량은 탄수화물 및 지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었으며 나트륨과 당류 함량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육포 1회 섭취 참고량(15g)당 단백질 함량은 평균 4~6g이었다. 이는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7~11%로 함량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었다. 반면 탄수화물은 1~2%, 지방은 1~6%로 낮았다.
나트륨 함량은 117~248㎎으로 나트륨 1일 영양성분 기준치(2000㎎)의 6~12% 수준이었다. 당류 함량은 0.5~5.6g으로 당류 1일 영양성분 기준치(100g)의 1~6%였다.
제품의 단단한 정도를 시험한 결과 5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단단한 편이었다. 1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부드러웠다.
조사 대상 중 2개 제품은 영양성분 표시치와 실제 함량에 차이가 있어 품질관리 및 표시개선이 필요했다. 소비자원은 “육포는 수분이 남아있는 반건조 식품으로 유통·보관 부주의 시 곰팡이 발생 등 제품이 변질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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