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성호 기자]](https://cdn.ebn.co.kr/news/photo/202503/1656870_670142_463.jpg)
기아가 자사 첫 정통 픽업트럭 '타스만'에 적용된 신기술을 밝혔다. 타스만은 픽업트럭의 특성인 험로주행 및 견인 능력, 차량 강성을 확보하면서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급 승차감을 구현했다.
기아는 27일 서울 서초구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더 기아 타스만 테크 데이(The Kia Tasman Tech Day)’를 개최하고, 오프로드와 온로드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더 기아 타스만(The Kia Tasman, 타스만)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을 선보였다.
기아는 이날 타스만 개발을 담당한 연구원의 발표를 통해 타스만에 적용된 다양한 온∙오프로드용 기술을 소개했다. 또한, 각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관련 부품을 전시한 별도의 공간을 구성했다.
기아는 이번 행사에서 ▲새로운 픽업 플랫폼 ▲도하 성능 ▲견고함과 활용성을 갖춘 적재 능력 등 정통 픽업의 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적용된 차체 설계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2속 ATC(Active Transfer Case) ▲전자식 차동기어 잠금장치(e-LD, Electronic Locking Differential) ▲전용 터레인 모드 등 우수한 오프로드 성능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토잉 특화 기능을 선보였다.
이밖에도 ▲온∙오프로드 모두 안정적으로 주행 가능한 R&H 성능 ▲우수한 NVH 성능 ▲동급 최대 수준의 2열 공간 등 최적의 주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한 사양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우선 타스만은 정통 픽업트럭 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새 픽업 플랫폼을 적용했다. 두 개의 굵은 프레임이 연결된 형태의 '온 프레임(Body on Frame)' 구조는 3500kg 견인 성능을 발휘하도록 돕는다. 토잉(towing) 시 높아지는 엔진 부하에 대응할 수 있도록 냉각 성능도 최적화했다.
트레일러의 중량을 고려해 적절한 제동력을 설정할 수 있는 ‘트레일러 브레이크 컨트롤러’는 기아 최초로 적용했다. 견인 중 트레일러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을 방지하는 ‘트레일러 안정성 보조 기능’을 탑재해 더욱 안전하게 트레일러를 견인할 수 있도록 했다.
타스만은 최대 700kg을 적재할 수 있다. 국가별 표준 팔레트 수납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으며, 적재 공간의 활용도도 극대화했다.
또한, 타스만의 프레임과 연결되는 차체 마운팅 부분에 다중골격 구조를 적용해 노면에서부터 실내 공간으로 전달되는 진동을 효과적으로 분산한다.
![[출처=기아]](https://cdn.ebn.co.kr/news/photo/202503/1656870_670143_477.jpg)
기아 최초로 에어인테이크 흡입구를 측면 펜더 내부 상단 950mm 높이에 위치한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흡입구의 방향 또한 차량 진행방향과 반대로 배치해 도하 시 흡기구를 통해 엔진으로 물이 유입되는 상황을 방지함으로써 800mm 깊이의 물을 시속 7km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도하 성능을 확보했다.
차량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구조도 적용했다. 변속기와 배기계 부품, 연료탱크 등 주요 부품을 프레임 위해 배치해 험로 주행 시 손상을 막는다.
게다가 타스만은 사륜구동(4WD) 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양한 오프로드 사양을 적용했다. 역대 기아 차량 중 가장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을 발휘한다는 후문이다.
구체적으로는 2속 ATC를 적용해 다양한 주행 상황에 최적화된 구동 모드를 제공한다. 2속 ATC는 엔진의 구동력을 전∙후륜 구동축에 전달하는 부품으로, 운전자는 주행 상황에 따라 ▲2H ▲4H ▲4L ▲4A 등 4개의 구동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해 주행할 수 있다.
2H 모드에서는 후륜에만 구동력을 전달해 연비 주행이 가능하며, 4H 모드에서는 전륜과 후륜에 구동력을 균등하게 배분해 험로 주행이 가능하다. 저단 기어를 체결하는 4L 모드에서는 구동력을 극대화해 더욱 험난한 지형에서도 주행이 가능하고, 4A 모드에서는 차량이 주행 상태를 판단해 자동으로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한다.
이 밖에도 타스만은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차량 하부 노면을 보여줌으로써 운전자의 정확한 차량 조작을 돕는 ‘그라운드 뷰 모니터’ ▲엔진, 변속기 오일 및 냉각수의 온도와 차량의 구동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오프로드 페이지’ 등 오프로드 주행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사양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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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성능과 승차감, 2열 공간 확보도 신경썼다는 점도 특징이다. 픽업트럭은 패밀리카로 활용할 수 없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 노력한 것이다.
우선 안정적인 차량 거동을 확보하기 위해 2개의 분리형 마운트 부싱과 4개의 일체형 마운트 부싱을 적용해 타스만의 샤시 프레임과 차체를 연결했다.
분리형 마운트 부싱은 충돌 성능을 고려해 차량 전방에 적용됐으며, 전후 및 좌우 강성을 독립적으로 설정 가능한 일체형 마운트 부싱은 승차감과 NVH 성능 향상을 위해 실내 공간과 가까운 중앙과 후방에 적용됐다.
기아는 타스만의 전륜 서스펜션에 내구성 및 방청 성능을 강화한 하이마운트 더블위시본 타입의 서스펜션을 적용해 안정적인 주행 성능과 높은 지상고를 확보했다.
후륜 서스펜션에는 리지드 액슬 리프 스프링 타입의 서스펜션이 적용돼 화물 미적재 시에는 기존 SUV 수준의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고, 화물 적재 시에는 하중을 잘 버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타스만의 전륜 및 후륜 쇽업소버에 다양한 노면 운행에 적합하게 튜닝된 주파수 감응형 밸브와 차체의 움직임을 줄여주는 우레탄 스토퍼를 적용해 승차감을 더욱 향상시켰다.
이 밖에도 기아는 타스만 기본 모델에 온로드 주행에 적합한 HT(High-way Terrain) 타이어를 장착하고, X-Pro 모델에는 외경이 28mm 커지고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한 트레드 패턴이 적용된 AT(All-Terrain) 타이어를 장착해 각 모델에 특화된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NVH 성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는 전방 유리 및 1열에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적용하고 차량 곳곳에 흡차음재를 적극 사용했다.
또 외부에서 실내로 이어지는 환기통로를 최적 설계해 로드 노이즈 유입을 최소화하고 씰 스트립을 적용해 승객실과 적재 공간 사이에서 발생하는 윈드 노이즈를 줄였다.
게다가 타스만은 2214mm의 승객실 크기를 바탕으로 1, 2열 시트백의 두께를 줄여 더욱 넉넉한 2열 공간을 제공하며 동급 최고 수준의 레그/헤드/숄더룸을 확보했다.
중형 픽업 특성상 뒤로 기울이기 어려운 2열 시트를 최적 설계해 타스만에 동급 최초로 슬라이딩 연동 리클라이닝 기능을 적용했으며, 2열 도어를 최대 80도까지 열 수 있는 ‘와이드 오픈 힌지’를 적용해 보다 편리하게 짐을 실을 수 있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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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스만은 기아가 보유한 편의사양도 다수 적용했다.
타스만에는 ▲ccNC 기반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하만/카돈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폴딩 콘솔 테이블’ ▲듀얼 타입 무선 충전 시스템 등 활용성 높은 편의사양이 대거 탑재됐다.
기아 관계자는 “타스만은 뛰어난 상품성을 갖춘 브랜드 최초의 정통 픽업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원들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물”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차량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원들의 노력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