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SK바이오팜]](https://cdn.ebn.co.kr/news/photo/202505/1662069_676280_420.png)
SK바이오팜이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의 미국 매출 성장으로 올해 1분기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SK바이오팜은 매출이 지난해 1분기 대비 약 27% 성장한 1444억원, 영업이익은 약 149% 늘어난 257억원, 당기순이익은 약 102% 증가한 19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전 분기 대비 매출은 다소 감소했으나 이는 일회성 마일스톤(중국 NDA 제출 관련 수익) 소멸과 계절적 비수기, 외부 유통 채널의 구조조정 등 일시적 요인에 따른 것이다. 핵심 제품인 엑스코프리의 미국 내 매출은 이와 같은 외부적 충격에도 선전해 전 분기 대비 약 3% 증가했다.
엑스코프리의 1분기 미국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약 3%, 전년 동기 대비 약 47% 증가한 1333억 원을 기록했다. 엑스코프리의 처방 수는 3월 이후 빠른 반등세를 보였으며 특히 1분기 월평균 신규 환자 처방 수(NBRx)가 처음으로 1600건을 넘어섰다.
이러한 성과는 미국 내 직판 플랫폼과 특화된 세일즈 전략이 결합된 결과로 현지 영업 인력을 중심으로 한 NBRx 콘테스트 등 마케팅 강화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SK바이오팜은 빠르면 5월부터 미국 내 첫 DTC(Direct-to-Consumer) 광고 캠페인을 통해 엑스코프리의 인지도를 확대하고 환자 접점을 강화할 예정이다.
의약품 관세 불확실성과 관련해서는 이미 미국 내 추가 위탁생산처(CMO)에 대한 FDA 승인 절차를 완료하고 약 6개월 분량의 재고 확보에서 추가적으로 늘려가고 있는 등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SK바이오팜은 미국 내 직판 인프라를 활용한 ‘제2의 세노바메이트’를 목표로 한 세컨드 프로덕트(Second Product) 도입을 연내 진행할 계획이다. 해당 제품은 미국 내 기 구축된 세일즈 네트워크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정해 신속한 시장 진입 및 조기 수익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방사성의약품(RPT) 및 표적단백질분해(TPD) 등 차세대 치료 기술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다각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