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시청 신청사에서 열린 ‘폐비닐 분리배출 활성화’ 업무협약(MOU) 체결식에 양광석 티에스푸드 유통사업본부장(왼쪽부터)과 최영민 비알코리아 전략기획본부장, 장유택 BKR 법무·대외협력부문장, 김태균 서울시 행정1부시장, 나명석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수석부회장, 이윤걸 김가네 사업본부장, 이원택 롯데지알에스 경영전략부문장이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버거킹]
28일 서울시청 신청사에서 열린 ‘폐비닐 분리배출 활성화’ 업무협약(MOU) 체결식에 양광석 티에스푸드 유통사업본부장(왼쪽부터)과 최영민 비알코리아 전략기획본부장, 장유택 BKR 법무·대외협력부문장, 김태균 서울시 행정1부시장, 나명석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수석부회장, 이윤걸 김가네 사업본부장, 이원택 롯데지알에스 경영전략부문장이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버거킹]

버거킹을 운영하는 비케이알(BKR)이 서울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등과 함께 ‘폐비닐 분리배출 활성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MOU는 프랜차이즈업계가 폐비닐 자원순환 체계 구축에 본격 동참하는 첫 사례로, 민관협력 ESG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날 서울시청 신청사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장유택 BKR 법무·대외협력부문장을 비롯해 김태균 서울시 행정1부시장, 나명석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수석부회장 등 관계자와 5개 프랜차이즈 기업을 대표하는 임원들이 참석했다.

서울시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기준 하루 평균 종량제 폐기물은 약 3052t(톤)에 달하며, 이 중 13.2%인 402톤이 자원화 가능한 폐비닐로 확인됐다. 하지만 대부분이 재활용되지 못한 채 소각·매립되고 있어 폐비닐 분리배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서울시는 생활 밀접 업종 약 61만 개소를 대상으로 폐비닐 전용봉투 배포 및 분리배출 가이드라인 제공, 캠페인 진행 등을 통해 자원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고 있다. 이번 MOU를 계기로 프랜차이즈업계도 이 자원순환 생태계에 본격 참여하게 됐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이번 MOU에 따라 회원사를 대상으로 폐비닐 분리배출 캠페인과 위생교육 시 배출 요령 교육을 강화한다.

버거킹은 협회 일원으로서 전국 매장 내 폐비닐 전용 배출 체계와 내부 관리 매뉴얼을 강화하고, 캠페인 홍보를 통해 소비자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장유택 BKR 법무·대외협력부문장은 “버거킹은 ESG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폐비닐 감량 및 분리배출을 지속 추진해왔다”며 “서울시와 협회 등 유관 기관과 협력해 매장 운영 전반에서 자원순환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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