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사 1교 금융교육은 전국의 금융회사 점포가 인근 초·중·고교와 자매결연을 맺어 학생들에게 체험교육, 방문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금융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올 3월말 현재 전국 초·중·고교의 67.0%인 7882개교가 4249개 금융회사 본·지점과 결연을 체결했다.
이번 수상사례집은 교육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수상자들의 1사 1교 금융교육 사례를 실질적·구체적으로 제시했다.
합리적 소비 등 학생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교육내용과 금융회사 체험, 금융상품 만들기, 모의투자 등 다양한 체험교육 사례를 포함한다.
신규참여 학교가 참고할 수 있도록 결연신청 계기, 학교 차원의 금융교육 노력 등 교육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수록하는 한편 우수 금융회사, 금융회사 직원의 구체적인 교육사례, 교육 프로그램 및 추진계획 등을 담아 금융회사 간 발전적 경쟁을 유도하고자 했다.
아울러 부록편에서는 학교 수업에 활용가능한 금감원의 각종 금융교육 콘텐츠를 종류별로 간략히 소개하고 활용방법을 안내한다.
금감원은 1사 1교 금융교육의 저변 확대 및 내실 있는 금융교육 운영에 참고할 수 있도록 이번 수상사례집을 학교와 금융회사 등에 배포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에도 게시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선 현장에서 금융교육 방법을 고민하는 학교 및 금융회사에 길라잡이 역할을 하는 등 금융교육 활성화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