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적으로 K-컬처 트렌드가 크게 주목받으면서, 최근 GS25에서 판매되는 케이팝 앨범이 외국인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3일 GS25가 ‘우리동네GS’ 앱에서 진행한 케이팝 앨범의 사전예약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외국인 고객의 매출 비중이 5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고객 인당 앨범 구매 개수는 47개로 내국인보다 2.6배 많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케이팝 앨범에 포함된 포토카드나 스티커 같은 랜덤 굿즈를 얻기 위한 다중 구매를 하는 동시에 외국인 관광객들이 해외 지인들에게 선물하기 위해 대량으로 앨범을 구매하는 경향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GS25는 외국인 고객 수요에 맞춰 인천공항과 주요 관광지 인근 매장에서 케이팝 앨범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케이팝 앨범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외국인들이 한국에서의 첫 쇼핑 경험으로 케이팝 앨범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GS25는 지난해 엔하이픈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8회에 걸쳐 케이팝 아이돌 및 아티스트의 앨범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케이팝 앨범이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고객들을 신규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GS25는 내년 월 1회 이상 케이팝 앨범 판매를 목표로 엔터테인먼트사와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다은 GS리테일 서비스상품팀 MD는 “GS25가 해외 케이팝 팬들에게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는 소비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케이팝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협업해 국내외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콜라보 상품이 매출 효자”…CU, ‘T1’ 콜라보 상품 4종 출시

CU가 최근 소비 침체 속에서도 두드러진 매출 상승 효과를 보이고 있는 콜라보레이션(협업) 상품을 하반기 주요 상품 전략으로 내세웠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CU는 그간 유명 맛집, 게임, 캐릭터, 브랜드 등 다양한 분야와 콜라보레이션한 상품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기록함에 따라 이달부터 간편식 등 주요 인기 카테고리에서 관련 상품들을 대거 출시하고 나섰다.
CU는 오는 26일 리그오브레전드(LoL) 국제대회 개막에 맞춰 e스포츠 구단 T1과 콜라보한 상품 4종을 출시한다.
T1 간편식은 선수단의 뜨거운 인기와 상품의 높은 품질로 꾸준한 선택을 받고 있다. 지난 2022년 10월 T1 첫 콜라보 상품 출시 당시 누적 판매량 750만개를 기록했다. 올해 4월 2탄 상품들도 큰 인기를 끌면서 누적 90만개가 넘게 판매됐다.
T1 콜라보 상품 3탄은 매운 카레 덮밥(4500원), 나폴리탄 파스타(4500원), 고추장 삼겹 김밥(3400원), 3XL 치킨마요 삼각김밥(1600원)으로 T1의 주요 팬층인 남성 고객들이 좋아할만한 메뉴들로 구성됐다. 이번 국제대회에서도 T1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패키징에는 역대 우승 횟수인 4성 별이 담겨 있다.
MZ세대들 사이 주목 받고 있는 주류 유튜버와 협업한 상품도 나왔다. CU는 이달 22만 구독자를 보유한 위스키 전문 유튜버 ‘생명의 물-위스키를 즐겁게’와 콜라보한 ‘위즐볼 하이볼’을 출시했다.
위즐볼 하이볼은 주정을 섞지 않고 위스키 원액 100%만으로 만든 프리미엄 RTD 하이볼이다. 유튜버 미누 마스터가 레시피에 직접 참여해 최상의 조합을 개발했다. 화사한 과일 풍미와 스모키함을 동시에 지닌 위스키와 상쾌하고 알싸한 느낌의 진저에일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클래식함이 돋보인다.
이 밖에도 CU는 최근 글로벌 게임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디아블로 IV 콜라보 와인 2종’과 커피 맛집 미루꾸커피와 협업한 프리미엄 컵커피 ‘시그니처 플랫 시리즈 3종’을 선보였다. 이달 중에는 콜라보 와인, 유명 맛집 협업 RMR 상품, 캐릭터 콜라보 등 각 카테고리에서의 콜라보 신상품들이 연이어 출시될 예정이다.
진영호 BGF리테일 상품본부장은 “덕심, 추구미 등 소비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개개인의 세분화된 취향에 맞는 트렌디한 상품 개발력이 편의점 업계의 차별 포인트가 됐다”며 “앞으로도 CU는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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