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라운드스퀘어, 본사 전경. [출처=삼양라운드스퀘어]
삼양라운드스퀘어, 본사 전경. [출처=삼양라운드스퀘어]

삼양식품은 ‘불닭’ 브랜드의 글로벌 인기로 지난해 연결기준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65% 증가한 1조3359억원을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2016년 900억원대였던 해외 매출은 2020년 3000억원, 2022년 6000억원을 돌파한 데 이어 2023년 8000억원을 넘어선 지 1년 만에 사상 처음 1조원을 돌파했다.

전체 매출에서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77%를 기록했다.

해외 매출의 급격한 증가는 현지법인이 이끌었다. 특히 미국과 중국 법인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미국 법인은 전년 대비 127% 상승한 2억8000만 달러(한화 약 4065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미국 전역 월마트에 입점을 완료하고 코스트코를 비롯해 타겟, 크로거에도 입점하는 등 메인스트림(주류) 유통채널 진출을 적극 추진한 것이 주효했다.

중국 법인은 푸팟퐁커리불닭볶음면 등 신제품 출시와 불닭소스 컬래버 이벤트 등 현지 맞춤형 전략에 힘입어 전년 대비 75% 증가한 21억 위안(한화 약 421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삼양식품은 오는 6월 경남 밀양2공장 완공을 통해 올해 해외사업부문이 또 한번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지난해부터 생산공장을 최대로 가동하고 있지만 밀려드는 주문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밀양2공장을 통해 확보한 추가적인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요 증가세를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밀양2공장은 6개 라인에서 연간 최대 6억9000만개의 라면을 생산할 수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현지법인과 밀양공장을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올해도 외형 확장뿐만 아니라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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