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 오늘부로 포장 주문 서비스를 전면 유료화했다. [출처=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이 오늘부로 포장 주문 서비스를 전면 유료화했다. [출처=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이 오늘부로 포장 주문 서비스를 전면 유료화했다. 앞으로는 고객이 직접 식당에서 음식을 찾아오는 포장 주문을 배민 앱(애플리케이션)으로 할 경우 점주가 중개 수수료를 내야 한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날부터 배달의민족은 포장주문에 대해 1건당 중개이용료 6.8%를 업주에게 과금한다.

배민 측은 포장 주문이 늘어날 경우 배달비 부담은 줄어 업주들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마케팅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취지다.

배민은 지난해 7월 배달 중개 수수료를 6.8%에서 9.8%로 전격 인상한다고 발표하면서 포장 주문 서비스도 유료화했다. 다만 올해 3월까지 신규 업주의 포장 중개 수수료를 50% 깎아주고 기존 업주에게는 포장 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한 바 있다.

일부 자영업자들은 매장에 직접 손님이 찾아오는 포장 서비스에도 이용료를 과금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입장이다. 배민 포장 주문 유료화에 반발해 일부 업주는 포장 서비스를 해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은 기존 업주에게까지 포장 주문 중개료를 받는 대신 마케팅 프로모션에 연간 약 300억원을 투자해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업주를 지원하기로 했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포장 주문은 배달비가 안 드니 점주 입장에서는 배달 주문보다 수익성이 훨씬 높아 포장 비중을 늘리는 것이 이득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 배민과 함께 포장수수료 무료 정책을 1년 연장한 쿠팡이츠는 올해 이를 더 연장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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