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울산공장 수출 선적부두 [출처=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 선적부두 [출처=현대자동차그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에 부과된 관세의 영향을 완화하는 분위기다. 미국 내 자동차 생산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5월 이같은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자, 국내 완성차를 비롯한 관련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그러면서도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오락가락 정책에 의구심을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등 주요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산 완제품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를 유지하면서도, 이에 더해 부과되는 철강·알루미늄 관세 등 중복 부담을 방지하는 방향으로 정책 조정을 준비 중이라고 보도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이중 과세 부담 없이 기존 자동차 관세만 납부하게 되며, 이미 납부한 일부 관세에 대해 소급 적용 환급도 가능해진다.

구체적으로 행정부는 5월 3일부터 시행될 예정인 외국산 자동차 부품 관세를 25%로 조정하는 한편, 첫해에는 미국 내 생산 차량 가격의 3.75%에 해당하는 환급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환급률은 2년 차에는 2.5%로 감소하며 이후 단계적으로 폐지된다.

완제품에 대한 25% 관세는 이달 초 이미 발효된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맞아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외곽에서 열리는 집회 직전에 이번 관세 완화 조치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시간주는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로,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 산업에 대한 지원 의지를 대내외에 과시할 무대로 선택한 것으로 읽힌다.

이번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 정책 기조를 유지하는 동시에, 미국 내 제조업체들의 반발을 일정 부분 달래려는 절충 시도라는 평가가 나온다. 미국 자동차업계는 그동안 높은 관세가 생산비용을 급등시키고 소비자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해 왔다.

발표가 현실화되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미국 내 부품 생산 체계를 다시 구축할 시간을 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상당한 재정적 지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업계 또한 이번 보도에 반신반의하면서도 기대하는 눈치다. 이번 관세로 입은 타격이 크기 때문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5%의 품목별 관세와 함께 최대 25%의 상호 관세를 부과하는 조치를 시행했다. 이에 국내에서 생산하는 자동차와 부품, 철강, 알루미늄 등 미국향 수입품에 35%의 관세가 부과됐다.

관세 여파로 현대자동차·기아와 한국GM이 직격타를 맞았다. 지난해 기준 현대차·기아의 대미 수출 비중은 46%였으며, 한국GM은 85%에 달했다. 

현대차·기아는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의 연간 생산능력을 30만대에서 50만대로 확장하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혼류 생산하기로 했다. 또한,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270만톤 규모의 전기로 제철소를 건설한다.

관세 영향으로 한국GM은 철수설이 꾸준히 대두됐다. 그러나 부평공장에서 2만1000대를 증산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철수설은 다소 가라앉았다.  

업계 관계자는 “관세를 완화하면 당장의 비용 부담은 다소 줄어들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공급망 재편 압박은 더욱 강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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