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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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금리 인하, 금융규제 재설계 등 은행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고금리를 기반으로 한 수익 구조는 점차 약화되고 있고 정책 리스크 부담도 크지만 은행권은 수익구조 다변화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재명 정부 출범과 금리 인하 사이클 진입이 맞물린 가운데 하반기 은행업권은 점진적인 실적 회복과 함께 밸류에이션 정상화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기준금리가 2.5%로 인하되고 금리 하락기가 도래했지만 순이자마진(NIM) 하락 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점쳐진다. 대출 금리는 점진적으로 하락하는 반면 예금금리는 빠르게 반영되기 때문에 은행의 마진 축소 압력에 한계가 있다. 

예대마진 축소는 불가피하지만 그 폭은 예상보다 완만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최근 은행권은 정기예금 금리 인하와 저원가성 예금 유입이 조달비용을 안정시키고 있어서다. 하반기 들어서는 조달 비용 안정화 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신한투자증권 등은 하반기 주요 은행지주의 NIM이 전년 대비 3~5bp 수준의 하락에 그칠 것으로 추정했다.

금리와 함께 환율도 하락세를 나타내면서 은행권은 2분기도 실적 개선 폭이 클 것으로 점쳐진다. 보통주자본비율(CET 1) 역시 상당폭 상승할 전망이다. CET1은 국내 은행 지주사들의 기업가치 제고 핵심지표로, 대형 지주사들의  목표 비율은 13% 이상이다. 

이재명 대통령이 공약으로 대출금리 인하와 금융 접근성 확대를 강조한 점은 은행산업에 구조적인 전환을 예고하고 있다. 정부는 분배보다 성장을 우선하는 기조에 기준금리를 최대 1.50%까지 인하할 여지를 시사한 상황이다. 

이재명 정부는 대통령 취임 직후 경제회복 TF를 가동하고 있다. 조만간 30~50조원대의 추경 편성 계획도 공식화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소비자 보호와 공정거래 중심의 규제 체계를 설계할 경우 은행업 전반에 부담보다는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다.

건전성은 여전히 부담…상생금융 압박도 현재진행형

자산건전성 우려는 여전히 은행권의 가장 큰 리스크 요인이다. 특히 중소기업 대출과 가계 고정금리 전환 과정에서 취약차주의 연체율 상승이 부담으로 지목된다. 특히 기업대출 비중이 높은 지방은행과 특수은행 중심으로 연체율이 빠르게 상승하는 양상이다. 

다만 은행권이 선제적인 충당금을 쌓아온 만큼 방어는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은행권은 대부분의 중소기업대출이 보증서나 담보를 기반으로 해서 실제 대손비용으로 전이될 가능성은 제한적이다. 

실제로 금융지주의 비은행 계열사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익스포저는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고 은행권 자체도 선제적 충당금 적립으로 대응 여력을 갖추고 있다. 

은경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부동산 PF 부실 처리 마무리에도 취약차주 중심의 지표 악화가 걱정"이라면서도 "높아진 금리 대비 여전히 안정적인 건전성 레벨, 약 12조원의 이익 버퍼, 추경 및 기준금리 인하 등 정책 효과까지 고려하면 하향 안정화될 가능성에 무게를 둔다"고 말했다.

전 정권과 마찬가지로 당분간은 은행권의 상생금융 부담이 부각될 전망이다. 정권 교체 이후 은행의 공적 역할 강화 가능성도 다시 떠오르고 있다. '상생금융 시즌3' 논의와 함께 사회적 기여 확대에 대한 주문이 늘어나는 분위기다.  

새 정부는 가계금리 부담 완화, 중소기업 지원 확대 등 정책금융 역할을 강조하고 있어서 일부에서는 은행권의 사회적 기여 확대가 규범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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