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된 'Npay 미디어데이 2025' 기자간담회에서 박상진 네이버페이 대표가 키노트 스피치를 하고 있다. [출처=네이버]](https://cdn.ebn.co.kr/news/photo/202506/1668215_683412_950.jpg)
"네이버페이는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제도가 마련되고 참여할 수 있다면 네이버페이는 선도적인 역할을 할 준비가 돼있습니다. "
박상진 네이버페이(Npay) 대표는 26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한 출범 10주년 기념 'Npay 미디어데이 2025’에서 이 같이 말했다.
네이버페이는 새 정부의 원화 스테이블코인 정책 도입에 발 빠르게 대응해 업계 컨소시엄 등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방침이다.
박 대표는 "지금 원화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아직 당국의 정책 방향이 나오지 않아 말하기 조심스럽다"면서도 "네이버페이는 △3000만명이 넘는 사용자와 가맹점 △결제 인프라 △네이버페이 포인트 생태계 △보안·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원화 스테이블코인 사업 구현에서 최적의 환경"이라고 밝혔다.
올해 출범 10주년을 맞은 네이버페이는 지난 10년 동안 3100만명이 결제에 사용했다. 누적 결제금액은 328조원에 달한다. 국내 20~60대의 85%가 네이버페이 결제를 썼다. 현재까지 네이버페이로 결제된 가맹점은 약 510만개다. 매월 2000만명 가량의 사용자가 인당 평균 31만원을 결제하고 있다.
연간 130억건, 분당 2만5000건까지 처리 가능한 결제 데이터 기반의 비금융정보뿐만 아니라 검색과 대출·보험·카드·부동산·증권 및 마이데이터 기반의 트래픽 등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페이 생태계는 외부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지난해 2분기 네이버페이 전체 결제액 중 팀네이버 생태계를 제외한 외부 결제액이 처음으로 50%를 넘어섰다. 박 대표는 "국내 인하우스 결제 수단이나 포인트가 확장돼서 (외부 결제 비중이) 50%를 넘긴 서비스는 아마 찾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보안·리스크 관리도 자신했다. 그는 "이상거래를 사전에 탐지하는 FDS(Fraud Detection System) 기술로 지난 3년간 지킨 고객 결제금액이 6조5000억원에 달한다"며 "FDS가 사전에 탐지해서 부정 탈취·결제를 차단한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네이버페이의 지난 10년을 '한국 이커머스의 성장'이라고 정의하며 "다음 10년은 대한민국 디지털 금융의 미래를 여는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조재박 네이버페이 부사장(Inno.Biz 총괄), 박상진 대표, 이승배 부사장(CTO)이 26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한 출범 10주년 기념 'Npay 미디어데이 2025'에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출처=이경은 기자]](https://cdn.ebn.co.kr/news/photo/202506/1668215_683425_2949.jpg)
네이버페이는 앞으로의 10년을 위해 글로벌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네이버페이 해외 결제 인프라를 확충하고 미국·중동·일본·동남아 등 팀네이버 차원의 글로벌 역량과 경험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국내외 파트너와의 적극적인 제휴 및 투자도 추진한다.
조재박 부사장(Inno.Biz 총괄)은 "1분기 인바운드로 들어온 외국인의 결제액이 작년 4분기 대비 약 70% 증가했고 해외 아웃바운드 결제도 늘고 있다"며 "또한 네이버페이가 커온 과정을 보면 결국 '쇼핑'과 긴밀하게 연결돼 성장했다. 결국 글로벌 사업도 이런 측면에서 팀네이버 전반의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와 궤를 같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네이버페이는 지난 10년 동안 공들인 데이터 사이언스를 활용한 혁신 금융사업도 더 확대한다. 앞서 지난해 초 주택 담보대출 갈아타기, 자동차 보험 유료 서비스 등을 출시한 바 있다.
박 대표는 "이런 서비스들이 여타 다른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네이버페이가 가장 많이 선택되고 널리 쓰이는 플랫폼이 됐다"며 "후발주자로서 굉장히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장기적 관점에서 상장도 검토한다. 박 대표는 "네이버페이 결제가 외부 결제가 50%가 넘고 펀드 생태계에 들어오는 외부 참여자가 40%가 넘는 등 퍼블릭한 서비스로 진화하면서 저희가 공개 기업으로 가야 하는 과정이 분명히 올 것 같다"며 "사업 고도화와 글로벌 진출에서 나아가 기존 비금융에서 금융을 만나는 접점들의 진화 속도 등에 비춰 판단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