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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핵심 사업인 반도체 부문 부진으로 다소 아쉬운 2분기 성적표를 받았다. 다만 하반기에는 IT 시황이 점차 개선되며 실적이 반등하는 '상저하고'를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되는 가운데 HBM, 고용량 DDR5 등 AI 서버용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플래그십 중심으로 스마트폰 매출을 확대해 실적 반등을 이끌어낸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올 2분기 매출 74조6000억원, 영업이익 4조70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67%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55.23% 줄었다.
특히 반도체 사업을 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은 27조9000억원, 영업이익 40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조원대 적자를 기록한 2023년 4분기 이후 최저치다.
이에 따라 상반기 기준 매출액은 153조7100억원, 영업이익 11조3600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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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글로벌 무역환경의 불확실성과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전세계적인 성장 둔화가 우려되지만 AI와 로봇 산업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확산되며 IT 시황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2분기를 저점으로 하반기에 반등하는 상저하고의 모습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D램의 경우 고대역폭메모리(HBM), 고용량 DDR5 등 AI 서버용 제품 수요 강세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낸드는 8세대 V낸드 전환을 가속화하면서 서버 수요에 대응해 고용량, 고성능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판매를 확대한다.
삼성전자는 "2분기 HBM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30% 수준으로 증가했고 HBM 전체 수량 중 HBM3E가 차지하는 비중은 80% 후반까지 확대됐다"며 "하반기 HBM3E 판매 비중은 90% 후반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HBM4는 1c 나노 공정의 양산 전환 승인을 완료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 개발을 완료해 주요 고객사에게 샘플을 이미 출하했다고도 밝혔다.
삼성전자는 "내년 HBM4 수요 본격화에 맞춰 적기에 공급을 늘려갈 예정이며 이를 위해 1c 나노 캐파 확대에 필요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스템LSI는 내년도 플래그십 라인업 진입을 목표로 엑시노스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이미지센서는 초고화소, 저조도 화질 개선 기술인 나노프리즘을 적용한 신제품 판매 확대에 나선다.
최근 테슬라와 대규모 계약을 체결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는 게이트올어라운드(GAA) 2나노 공정을 적용한 모바일 신제품 양산을 본격화하고 주요 거래선 판매 확대를 통해 가동률 향상과 수익성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테슬라로부터 약 165억 달러 규모의 선단 노드 공정을 적용하는 첨단 제품을 성공적으로 수주했고 이는 당사 선단 공정 경쟁력을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며 "이를 기점으로 향후 대형 고객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테일러를 포함한 선단 노드의 안정적인 공장 가동이 전망됨과 동시에 매출 및 손익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갤럭시 S25 시리즈. [출처=삼성전자]](https://cdn.ebn.co.kr/news/photo/202507/1672690_688699_3911.jpg)
모바일경험(MX) 부문은 '갤럭시S25' 시리즈가 출시된 1분기 대비 판매량이 감소했으나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견조한 판매가 지속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성장했다. 2분기 스마트폰과 태블릿 출하량은 각각 5800만대, 7000만대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 신제품이 강력한 반응을 얻고 있다"며 "플래그십 중심 전략을 하반기에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폰뿐 아니라 차세대 폼팩터를 비롯한 에코 제품을 다수 출시해 갤럭시 생태계 경쟁력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갤럭시 Z 폴드7·Z 플립7 등 폴더블 신제품과 갤럭시 S25 시리즈 등 플래그십 중심으로 판매를 지속하고, AI가 강화된 A시리즈 신제품 출시를 통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확대를 추진한다.
태블릿과 웨어러블 제품은 AI 기능 강화에 집중하고, XR(확장현실) 헤드셋과 트라이폴드(Trifold) 등 혁신 제품들을 연내 출시해 갤럭시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네트워크는 신규 사업 수주와 비용 효율화를 통해 사업 경쟁력 회복을 지속 추진한다. 영상디스플레이(VD)는 시청 경험이 향상된 AI TV 라인업으로 성수기 수요에 조기 대응한다.
하반기 TV시장 수요는 전년비 소폭 하락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TV 수요는 경제적 불확실성에 따른 인플레이션, 환율 하락 우려로 전년 대비 일부 하락할 것"이라면서도 "고부가 제품군인 QLED, OLED 및 초대형 TV 성장 트렌드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생활가전은 AI가전 판매 확대와 함께 냉난방공조 등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개선하는 동시에 공급지 최적화 등을 통해 관세 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만은 관세 영향에 따른 불확실성이 존재하나 소비자용 오디오 제품 판매 확대와 전장 매출 증대를 통해 성장세를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디스플레이(SDC)는 시장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중소형 부문은 주요 고객사의 신제품 출시로 판매 확대를 기대했다. 대형은 안정적인 TV 패널 공급과 모니터 라인업을 보강해 QD-OLED 확대를 가속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