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국무총리가 지난 27일 밤 대전 유성구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출처=연합]
김민석 국무총리가 지난 27일 밤 대전 유성구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출처=연합]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여파가 금융권으로 확산되며 비대면 계좌개설, 대출 심사, 본인확인 등 핵심 업무가 마비되고 있다. 정부 전산망 장애로 기본 서류 발급조차 어려워지면서 은행 창구를 찾은 고객들도 업무 처리를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6일 발생한 대전 국정자원관리원 화재로 주민등록증을 통한 본인확인 서비스가 중단됐다. 이로 인해 실물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등록증, 또는 26일 이전 발급된 모바일 신분증을 보유하지 않은 고객은 비대면 계좌 개설이나 체크카드 발급이 불가능하다.

특히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멈추면서 이를 심사에 활용하는 일부 신용대출·주택담보대출 상품은 접수가 중단됐다. 부동산 거래나 생활비 마련이 급한 고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은행 영업점에서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정부 전산망과 연동된 서류 발급이 막히면서, 실물 서류가 없는 고객은 창구를 방문해도 대출이나 계좌 개설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없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급한 업무는 영업점을 이용하되 필수 서류를 지참해야 한다”며 “정부 전산망 복구 전까지는 불편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타격이 더욱 크다. 대면 창구가 없는 만큼 대체 수단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카카오뱅크는 공공 마이데이터 대신 고객이 직접 서류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대출 심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케이뱅크와 토스뱅크는 일부 주택담보대출 심사가 사실상 중단됐다.

금융사들은 비상 대응 체계를 가동하며 현황 점검에 나섰다. 신한금융은 27일 리스크부문장 주재 회의를 열고 은행·카드·증권·저축은행 등 그룹 전 계열사와 상황을 점검했다. 29일부터 영업점과 콜센터에서 업무 처리가 지연된 고객을 지원할 방안을 마련한다.

하나금융도 그룹 차원의 실시간 점검·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은행장은 별도의 대응팀을 꾸려 영업점 고객 안내 매뉴얼과 비상 대응 지침을 준비했다. KB금융은 26일부터 비상대응회의체를 운영하며 실시간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우리금융과 NH농협금융도 각각 그룹 위기대응협의회와 상황대응반을 가동해 대응에 나섰다.

보험사·카드사·상호금융사 역시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대체 인증수단과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 카드업계는 주민등록증 대신 운전면허증 사용을 안내하고 있으며, 보험업계도 장애에 따른 업무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병행 중이다.

금융당국은 전날에 이어 28일 2차 점검회의를 열고 업권별 문제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며 복구 지원과 대응책 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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