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AI로 김치 맛은 더 살리고, 구독 케어십 서비스로 위생 관리는 더 강화한 김치냉장고 신제품을 출시했다. LG전자 김치냉장고 신제품이 집 안 공간에 조화롭게 배치된 모습. [출처=LG전자]](https://cdn.ebn.co.kr/news/photo/202510/1682645_700222_513.jpg)
LG전자가 AI(인공지능)로 김치 맛은 더 살리고 구독 케어십 서비스로 위생 관리는 더 강화한 ‘LG 디오스 AI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신제품을 19일 출시했다.
신제품은 LG전자 김치냉장고 중 처음으로 ‘AI 맞춤보관’ 기능을 적용했다.
이 기능은 씽큐(ThinQ) 앱으로 포장김치 바코드를 찍으면 입력되는 김치 종류 및 제조사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김치 맛을 내도록 온도를 맞춰준다.
또 AI로 고객 사용 패턴을 분석해 냉장고 문을 많이 여는 시간에는 냉기 분사를 중단해 성에를 제거하는 ‘제상동작’ 시간을 조절, 최적의 온도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LG전자는 김장철을 제외하고는 각 칸을 김치 보관이 아닌 야채·과일이나 쌀·잡곡 보관, 냉동 등의 용도로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해 다양한 식재료를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는 구조와 기능을 탑재했다.
먼저 냉장고 상칸을 좌우로 분리하는 다용도 분리벽을 업계 최초로 적용해 각 공간을 김치·냉장·냉동으로 개별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김장철에는 상칸 좌우를 모두 김치 보관 모드로 사용하다가, 여름에는 개별 칸을 냉동고나 냉장고로 바꿔 사용할 수 있다. 이로써 491리터(L) 대용량을 상칸 좌·우, 중칸, 하칸까지 독립된 4개 칸으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다목적 보관모드’는 다양한 식재료에 적합한 온도를 알아서 설정해주는 기능이다. 고객은 씽큐 앱에서 △음료 △주류 △과일 △야채 등 총 37가지 식품 종류 중 보관 품목을 선택하면 최적 온도를 맞춰준다. LG전자는 고객이 원하는 식재료 보관 모드를 씽큐 앱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신제품 출하가는 405만원이며, 구독 구매는 3년부터 6년까지 선택할 수 있다. 6년 계약 및 케어 매니저의 12개월 주기 방문 기준 월 구독료는 7만8900원이다(실버 스테인리스 도어 및 프리미엄 서비스 기준).
백승태 LG전자 키친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은 “AI와 구독으로 김치 맛은 살리고 관리의 편의성은 더했다”며 “다양한 식재료를 편리하게 보관하는 기술까지 적용해 고객의 새로운 미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