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솔트(Desalt) 기술이 적용된 '리챔 더블라이트'. 동원F&B
디솔트(Desalt) 기술이 적용된 '리챔 더블라이트'. 동원F&B

동원F&B가 나트륨 저감화 노하우가 담긴 '디솔트 스팸 제조 공정'을 특허 출원했다. 

디솔트 제조공정은 동원F&B가 20여년 간 쌓아온 노하우를 통해 자체 개발한 나트륨 저감 소재로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나트륨은 낮추는 기술이다. 

디솔트 기술 적용으로 출시된 제품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동원F&B는'리챔 더블라이트'가 저당, 저칼로리와 함께 저나트륨 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주목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리챔 더블라이트는 국내 돈육 캔햄 가운데 나트륨 함량이 가장 낮은 제품이다.

리챔(Richam)은 지난 2003년 업계 최초로 '저나트륨'에 방점을 두고 출시한 토종 캔햄 브랜드로, 나트륨 함량이 낮아 짜지 않으면서 부드러운 돼지 앞다리살을 사용해 '캔햄은 짜다'는 당시의 소비자 인식을 깨고 캔햄 시장의 판도를 바꿨다.

새롭게 선보인 '리챔 더블라이트'는 나트륨 저감화 기술의 결정체다. 리챔 더블라이트는 나트륨, 지방 함량이 캔햄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제품의 평균보다 각각 35% 이상 낮은 제품으로, 100g당 나트륨·지방 함량이 480㎎·18g에 불과하다.

동원F&B의 나트륨 저감화 노력은 출시 초기부터 이뤄졌다. 리챔은 각각 2010년과 2018년 두 차례에 걸쳐 나트륨 저감화를 진행했다. 출시 초기 100g당 1060㎎이었던 나트륨 함량을 2010년 한 차례 저감화를 통해 약 20% 낮춘 840㎎으로 줄였고, 2018년 약 1년에 걸친 연구개발을 통해 670㎎까지 줄였다.

기존 리챔 오리지널은 이미 2010년 한 차례 나트륨 저감화를 진행했기 때문에 또 다시 나트륨을 줄인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다.

캔햄 제품 가공에 있어서 소금은 고기 배합과 형태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재료로, 소금의 함량을 계속 낮추면 고기를 햄 모양으로 만들어낼 수 없었고 맛도 유지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동원F&B는 당시 시중에 개발되어 있던 여타 나트륨 대체 소재를 활용해 보았지만 대부분 맛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캔햄에 적합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동원F&B는 나트륨 함량이 낮으면서도 적당한 감칠맛을 가지며 햄 가공에도 적합한 소재 개발에 직접 나섰고, 약 3년의 기간을 거쳐 저나트륨 소재인 '디솔트'를 개발하고 리챔에 적용할 수 있었다.

동원F&B 관계자는 "리챔은 2003년 출시 이후 줄곧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한 ‘착한 캔햄’으로 자리매김하며 누적 매출액 1.5조, 누적 판매량 7억 캔을 돌파하는 등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며 "디솔트를 활용한 짜지 않은 차별화된 맛으로 캔햄 시장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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