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2024년 실적을 경신했다. 고부가가치 제품 연구개발(R&D) 등에 나선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의 '퍼스트 무버' 전략이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타이어는 2024년 글로벌 연결 경영실적 기준 매출액 9조4119억원, 영업이익 1조7622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잠정 공시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5.3%, 32.7% 증가한 수치다.
고부가가치 제품인 18인치 이상 승용차 타이어 판매가 늘었다. 판매 비중은 전년 대비 2.3% 포인트(p) 상승한 46.5%를 기록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앞서 한국타이어는 메르세데스-AMG의 ‘GT 쿠페’와 BMW의 ‘M5’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확정하는 등 프리미엄 브랜드 중심 수주를 확대한 바 있다. 조현범 회장은 지속적으로 R&D 투자하며 한국타이어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렸다. 또한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을 런칭하는 등 선진 시장에 진출했다.
이에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에서 요구하는 성능과 품질을 만족시키며 파트너십 확대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타이어는 포르쉐, 벤츠, BMW, 아우디, 아우디 RS,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 BYD 등 50여개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의 280여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2025년도 매출액 부문 전년 대비 성장을 목표로 한다. 또한 영업이익률 10%대를 유지하고,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 타이어 판매 비중을 5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한국타이어는 "올해부터는 3년간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의 세계 최정상급 모터스포츠 대회 ‘FIA 월드 랠리 챔피언십’의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을 시작한다"면서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등 다양한 글로벌 모터스포츠 대회 후원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로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 개발에 몰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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