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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 스마트 충전 서비스 해외로 확대

기아가 유럽과 미국의 일부지역을 시작으로 스마트 충전, V2H(Vehicle to Home) 서비스 제공을 본격화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전기요금이 저렴한 시간대에 전기차를 자동으로 충전하고 주행 후 남는 전력은 가정용 전력으로 대체 활용하거나 향후에는 전력망과 연계해 전력을 판매할 수도 있어 추가적인 경제적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

기아는 서비스 상용화의 첫번째 단계로 네덜란드에서 스마트 충전 서비스를 론칭하고 미국에서는 V2H 비상전원 서비스를 론칭한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기아가 네덜란드 전역에서 선보이는 스마트 충전은 고객이 전기차에 충전 플러그를 꽂아두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시간대별 전기료 차이를 점검해 최적 요금 도달 시 전기차를 충전해주는 서비스다.

고객은 스마트 충전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기아 스마트 차지 (Kia Smart Charge)’를 통해 실시간 충전량과 에너지 비용 절감 현황 등을 확인해 충전요금을 관리할 수 있다.

기아는 향후 스마트 충전 서비스와 연동해 전기차의 잉여 전력을 판매할 수 있는 V2G(Vehicle to Grid) 서비스도 론칭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기아가 미국 캘리포니아 등 7개 주에서 론칭하는 V2H 비상전원은 전기차를 가정의 전력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전기료가 저렴할 때는 전기차를 충전하고 비쌀 때는 전기차에 충전한 전력을 집에서 사용할 수 있어 전기 요금을 절감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정전 등 비상시에 전기차에 충전한 전력을 가정용으로 대체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하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스마트 충전과 V2H 비상전원 서비스를 글로벌 주요 지역상황을 고려해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도 연내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기차 고객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를 선사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론칭했다”며 “앞으로도 인류 삶을 변화시킬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기술개발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기아,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개소

기아가 고객의 모빌리티 라이프에 영감을 더하는 새로운 개념의 온라인 커뮤니티 커머스 '기아샵(Kia Shop)'을 공식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

기아샵은 기아의 온라인 쇼핑몰 '카앤라이프몰'을 전면 개편한 것으로, 최신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과 사용자 환경(User Interface, UI)을 적용하고 다양한 상품군 마련 및 고객 서비스 대폭 확대 등 커머스 서비스로서의 획기적인 변화를 이뤘다.

특히 기아는 고객 참여와 소통 중심의 커뮤니티 커머스를 지향하며 상품 판매에만 그치지 않고 고객 체험단 운영, 상품평 작성 및 공유, 크라우드 펀딩 등 관련 특화 기능을 추가했다.

이중 크라우드 펀딩은 고객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를 상품화해 판매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 강화와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기아샵은 자동차 생활과 연계된 차종별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가전, 뷰티, 레저, 스포츠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친 상품을 아우르는 통합 커머스 서비스로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기아 차량에 맞게 맞춤 제작하는 순정 액세서리 '기아 제뉴인 액세서리(Kia Genuine Accessories)'와 인기 브랜드와 협업해 개발한 자동차 액세서리와 굿즈를 선보이는 '기아 컬렉션(Kia Collection)' 등 기아만의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요구와 취향에 맞춘 특별한 제품도 선보인다.

또한 고객 편의성 강화를 위한 '원스톱 장착 서비스'를 도입해, 기아샵을 통해 기아 제뉴인 액세서리를 구매한 고객은 전국 어디에서나 지정된 기아 오토큐에서 전문적인 장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기아 관계자는 "기아샵은 고객의 모빌리티 라이프 전반에 걸쳐 영감을 더하는 서비스로 단순한 온라인 쇼핑몰을 넘어 고객과 소통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한국타이어, 16년 연속 韓서 존경받는 기업 선정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2025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국내 타이어 산업 부문 16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혁신 능력, 주주 가치, 사회 가치, 고객 가치 등 6대 핵심 가치 관련 항목 모두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뛰어난 제품 경쟁력과 경영 능력, 재무건전성 등을 기반으로 국내 타이어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고,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 및 환경친화적 경영 등 최상위 수준의 지속가능 경영을 실천해 온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한국타이어는 본사 ‘테크노플렉스(Technoplex)’, 하이테크 연구소 ‘한국테크노돔(Hankook Technodome)’을 필두로 한 글로벌 5개 R&D 센터, 아시아 최대 규모 타이어 테스트 트랙 ‘한국테크노링(Hankook Technoring)’ 등 첨단 R&D 인프라를 중심으로 톱티어(Top Tier)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며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BMW ‘M5’ 및 메르세데스-벤츠 ‘AMG GT 쿠페’ 등 프리미엄 고성능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을 비롯해 현재 포르쉐, 아우디 등 50여 개 브랜드 280여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의 프리미엄 위상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다.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끊임없는 라인업 확장과 더불어, 티유브이슈드(TÜV SÜD) 및 아우토빌트(Auto Bild) 유럽 유력 시험인증기관 및 자동차 전문지 등으로부터 업계 최상위 수준의 혁신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글로벌 대표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70여 개 모터스포츠 대회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로 활약 중이다.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시리즈’, 세계 최정상 모터스포츠 대회 ‘FIA 월드 랠리 챔피언십’ 2025 시즌부터 3년간 전체 클래스에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 등 현존하는 최고 수준의 고성능 타이어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한국앤컴퍼니그룹 조현범 회장의 경영 철학이 담긴 글로벌 최상위 수준의 ESG 경영으로 타이어 산업의 지속가능 성장에도 기여했다. 지속가능 원료 개발과 이를 활용한 타이어 제품 개발 등 밸류 체인 선순환 구조 확립에 앞장서 온 노력을 인정받아 미국 주간지 타임 및 데이터기업 스태티스타 공동 선정 ‘2024 세계 최고 지속가능 선도기업’, 영국 경제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 및 스태티스타 공동 선정 '아시아·태평양 환경선도기업 2024'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또한, 지난해 누적 1만 2000시간에 달하는 임직원 봉사활동,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소외계층 지원 사업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으며 ‘2024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데이터/AI 드리븐’ 전략을 통해 디지털 전환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버추얼 컴파운드 디자인 시스템’, ‘타이어 패턴 디자인 생성 AI 모델’ 등 타이어 제품 R&D 과정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테크놀로지 혁신을 실현했으며, 지난해 본사 테크노플렉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장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AI 기술 도입 사례 발표 및 기술 시연 등을 진행해 혁신 R&D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한 바 있다.

한편,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2024년 7월부터 12월까지 산업계 종사자, 증권사 애널리스트, 일반 소비자 등 약 1만1000명이 참여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 KGM, 익스피리언스 세터 강남 개관

KG 모빌리티(KGM)가 ‘익스피리언스센터 강남’을 열고 브랜드 경험 기회를 확대한다고 26일 밝혔다.

강남구 세곡동 인근에 마련된 ‘익스피리언스 센터(Experience Center) 강남'은 지난해 개관한 '익스피리언스 센터 일산'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이는 브랜드 공간이다. 차량 전시는 물론 시승 체험, 상담, 핸드오버 세리머니, 라이프스타일 아이템 전시, 액티비티 활동 등 다각도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

KGM은 지난 25일 곽재선 회장, 곽정현 사장, 황기영 대표이사, 박장호 대표이사, 노철 노동조합 위원장, 박경준 국내사업본부장, 이 강 디자인센터장 등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익스피리언스 센터 강남’ 개관식을 진행했다.

곽재선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경험 기반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고객이 직접 브랜드를 탐색하고 체험함으로써 자연스러운 구매 여정을 이어갈 수 있도록 했다”라며 “앞으로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전국 곳곳으로 확장하여 브랜드의 변화와 성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새롭게 문을 연 ‘익스피리언스 센터 강남’은 도심과 자연 사이에서 시작되는 특별한 경험이라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일상에서 벗어나 여유 속에서 모험을 즐기는 안락한 휴식 공간으로 꾸며졌다.

KGM의 다양한 차량들이 전시되며, 도심형 전기 픽업 ‘무쏘 EV’를 출시 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무쏘 EV’ 특별 전시 공간도 마련된다.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사양이 적용된 ‘무쏘 EV’가 전시될 예정이다.

고객들은 부담 없이 차량을 경험하고 자유롭게 시승할 수 있으며, 전문 교육을 받은 KGM 스페셜리스트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시승 코스는 총 8개로 일상 주행부터 고속 주행까지 여러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액티언 ▲토레스 ▲토레스 EVX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 칸 ▲티볼리 등 다양한 차량을 시승할 수 있다.

스탠다드 코스는 ▲도심에서 일상적인 주행을 체험할 수 있는 어반 코스(25분, 8.5km) ▲고속도로 위주로 주행하는 다이내믹 코스(35분, 15km) ▲자연과 도심 속 드라이빙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어드벤처 코스(45분, 23km) ▲전기차를 경험해 볼 수 있는 EV 코스(40분, 19km) 등 4개다.

보다 여유로운 주행 경험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4시간 동안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특화 시승 코스도 운영하며, 오토 캠핑과 결합한 1박 2일 캠핑장 코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KGM의 퍼스널라이징 아이템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 공간도 준비돼 있다. 차량의 다채로운 외장 색상을 볼 수 있는 16종 외장 컬러칩을 비롯해 ▲렉스턴 스포츠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아이템(오프로드 패키지) ▲프리미엄 휠 등 다양한 맞춤형 아이템을 전시한다.

가족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액티비티는 ▲KGM 페이퍼토이 만들기 ▲나만의 KGM 아크릴 LED 무드등 만들기가 준비돼 있으며, 향후 KGM 브랜드 슬로건인 Enjoy with Confidence 방향에 맞는 다양한 액티비티 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익스피리언스 센터 강남’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하며 KGM 브랜드를 경험하고 싶은 누구나 언제든 편하게 방문할 수 있다. 시승 예약은 온라인 홈페이지 또는 현장 방문하면 된다.

박경준 국내사업본부장은 “익스피리언스 센터는 고객들에게 KGM만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탄생한 공간”이라며 “단순한 시승을 넘어 온라인 계약까지 연결되는 O2O(Online to Offline) 구매 여정의 거점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자율주행 산업 지원 국회 토론회 개최 예고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는 오는 27일 오후 1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자율주행 산업 지원 국회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토론회에는 국회, 정부, 산업계, 유관기관 등이 참여한다.

 자율주행 산업은 도심 내 이동성 향상 및 편의성 제고와 같이 다각적으로 사회·경제적 효용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다.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시장은 적극적인 정책 지원과 빠른 기술 도입으로 급성장중인 반면, 국내 자율주행 산업은 여전히 높은 규제 장벽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 산업 고도화 및 기술 상용화를 위해 영상정보 활용에 관한 규제 완화와 법·제도 개선,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토론회 발제는 총 2개의 주제로, 곽수진 한국자동차연구원 부문장의 '자율주행 산업(시장, 기술, 정책) 동향' 발제를 시작으로 이상동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팀장의 '자율주행 산업의 위기 극복 및 성장 전략'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이재관 한국자동차연구원 자율주행연구소장이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하고, 김홍목 국토교통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 고낙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신기술개발과장, 정병규 국무조정실 규제혁신기획관, 유민상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상무, 김선희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가 패널로 참석해 자율주행 산업의 동향 분석과 의견 수렴, 정책 방향에 대하여 열띤 논의를 펼친다. 

발제 내용을 비롯해 영상데이터 원본 활용에 관한 모빌리티 규제 샌드박스의 한계와 극복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또한 정보의 안전성을 확보하여 기술 개발과 개인정보 보호 간 균형을 맞출 수 있는 개인정보 정책과 실증특례사업에 대한 규제 완화 및 법·제도 개선에 대하여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조성환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회장은 “우리나라는 AI 기반 자율주행 SW, 반도체, 통신 등 여러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한된 데이터 활용과 실증환경, 규제장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향후 국내 자율주행산업 정책에 대한 정합성 확보와 기업 지원 확대, 산업계와의 소통 강화가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시장의 선도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맹성규 국토교통위원장은 "CES 2025에서 확인된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의 빠른 발전 속도 속에서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미래 핵심 산업에서 도태될 위험이 크다"며 "자율주행 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투자뿐만 아니라 정부와 정치권의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교통위원회도 입법과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자율주행 산업이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벤츠 코리아, MBC 예능 '굿데이'에 차량 지원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MBC 예능 ‘굿데이(Good Day)’에 ‘메르세데스-벤츠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 에디션 원’와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680 SUV’ 등 최상위 전기 SUV 2종과 제작을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굿데이(연출 김태호, 제작 TEO)'는 한 해를 빛낸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이 함께 그해를 기록할 만한 노래를 만들어내는 음악 프로젝트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최정상 셀럽들이 함께 곡을 만들어 밝고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특히 총괄 프로듀서로 김태호 PD가 연출에 참여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이번 프로그램에 전기 G-클래스 모델인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와 마이바흐 브랜드 최초의 전기 SUV 모델인 ‘마이바흐 EQS SUV’를 지원한다. 이 최상위 전기 SUV들은 출연진들의 음악적 여정에서 편안하면서도 럭셔리한 매력을 전달함과 동시에 프로그램과의 시너지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6일 전파를 탄 첫 방송에서는 G 580이 주요 출연진들의 이동 차량으로 등장해 차량의 트렌디한 감성을 안방에 전했으며, 마이바흐 EQS SUV에서는 출연진들이 부메스터® 4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경험해보는 장면도 방영됐다.

방송은 매주 일요일 밤 9시 10분 MBC에서 방송되며, 디즈니플러스 및 레미노(일본), iQIYI (아이치이)와 tvN Asia 등 OTT 플랫폼을 통해 전세계 시청자와 만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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