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올 뉴 넥쏘 [출처=현대자동차]](https://cdn.ebn.co.kr/news/photo/202504/1660829_674868_1725.jpg)
신차 출시 효과로 국내 수소전기차 누적 보급대수가 '4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수소전기차 이용자를 위한 충전 및 공급 인프라는 부족해 국가 차원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3월 말 기준 국내 수소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3만9216대를 기록했다. 올해 승용 수소전기차 신모델 '디 올 뉴 넥쏘'가 출시되는 점 등을 고려하면 수소전기차 누적대수는 더 빠르게 증가할 전망이다.
그러나 전국에 설치된 수소충전소는 4월 말 기준으로 총 218개소에 불과하다. 지역별로는 경기가 38개소로 가장 많았으며, 경남 23개소, 충북 22개소, 서울 9개소 순이다.
이에 일부 도심 충전소는 이용자들의 충전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예약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수소전기차 대중화 초입단계까지 진입하려면, 이용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내연기관 차량처럼 원활하게 수소전기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도심 충전소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대차는 상대적으로 설치에 제약이 적은 ‘고압 이동형 수소충전소’ 개발을 완료했다. 도심 수소충전소 확충에 발판을 마련하고 있는 만큼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도 충전사업자의 도심 내 부지확보와 경영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세제혜택 등의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수소산업 전문가는 “전국 관공서와 정부기관, 공기업 등에 최우선적으로 수소충전소를 설치한다면 도심 충전소 개수를 대폭 늘릴 수 있다”며 “도심 내 충전소가 확대되면, 수소전기차 고객들의 편의가 획기적으로 높아질 뿐 아니라 이용자 증가로 충전사업자들의 재무상태도 개선돼 충전소 확대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도심 수소충전소 확충과 함께 수소공급망 관리도 해결해야 할 문제로 떠오른다.
수소전기차 보급이 더욱 활성화되려면 수소 생산·수입에서부터 수송, 유통에 이르기까지 수소 공급망 안정화가 선행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소도 전기, 도시가스와 같이 국가차원의 에너지 통합관리가 요구된다.
현재 국내 수소 유통망 관리는 산업부와 한국석유관리원, 한국가스공사 등 여러 부처와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수소에너지 가격 안정화를 목적으로 공급망 전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전담 기관은 없다.
가스와 전력의 경우 국제 에너지 시세가 폭등하더라도 한국가스공사와 한국전력공사 등 공기업이 요금 조정 및 수입선 다변화 등의 시장 개입을 통해 국내 공급 가격 안정화에 나선다. 반면, 수소에너지의 경우 공급과 유통과정에 민간 비중이 높고 정책 개입 수단이 제한적이다.
이 때문에 외부 충격 시 공급 불안정성과 수소 유통단가가 큰 폭으로 흔들릴 가능성이 구조적으로 존재한다. 수소에너지 공급망이 안정되지 않으면 국내외 수소 수급환경에 따라 수소 공급이 불안정해지고 수소 가격은 요동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수소전기차 보급은 물론 수소경제 확산에 상당한 장애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수소 시장 주도권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미국과 일본, 중국 등은 수소를 중요한 대체 에너지원으로 지정하고, 수소를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국가차원의 전담 기관이 있다.
일본은 일찍이 경제산업성 산하 자원에너지청에서 수소 정책을 실질적으로 총괄하며, 지난 2017년 세계최초로 수소기본전략을 수립한 후 현재까지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각종 정책을 착실히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일본 정부의 보조금 등의 정책적 지원 아래 25개 자동차 제조사 및 인프라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JHyM(제이하임)’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 유지·보수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미국은 에너지부(DOE)에서 수소를 관련 정책 수립 및 연구개발, 민관 협력사업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지난 2023년 6월 청정수소 생산 및 사용 가속화를 위해 ‘국가 청정수소 전략 및 로드맵’을 공개한데 이어 10월에는 16개 주에 걸친 7개의 ‘지역 청정수소 허브 프로젝트(H2허브)’를 선정하고 총 70억 달러를 지원키로 했다.
중국은 국가에너지국에서 수소 포함한 신에너지 정책 전반을 총괄하고 있는데, 지난해 11월 8일에 개최된 제14기 전국인민대표회의 12차 회의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에너지법’이 최종 통과돼 2025년 1월 1일부터 수소를 에너지로 격상시켜 국가차원에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산업계 관계자는 “수소전기차 대중화 단계에 돌입하려면 구매 보조금은 물론 충전인프라와 수소가격 등 이용자의 총보유 비용 관점에서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수소 밸류체인 전과정에 걸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중장기 목표와 안목 아래 수소의 공급 및 가격 관리 주체를 일원화하고, 수소와 수소전기차 수요 확대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가차원의 수소에너지 전담 기관 신설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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