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부평 공장. [출처=EBN]
한국GM 부평 공장. [출처=EBN]

한국GM 노동조합이 6월 시작되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서 고용안정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반복되는 철수설과 회사 측의 미온적인 대응에 대한 현장 노동자들의 불안과 불신이 고조되고 있다는 방증이다.

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한국GM 노조는 2025년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하고, 기본급·성과급 외에도 '미래발전 특별 요구안'을 별도로 확정했다.

올해 협상의 핵심은 임금 인상이 아니라 '일자리 지키기'다.

노조는 기본급 월 14만1300원 인상, 성과급 4136만원, 격려금 2250만원을 요구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주목되는 것은 '고용 안정' 요구안이다.

주요 내용은 ▲고용안전 협약 체결 ▲내수시장 점유율 10% 확보 계획 ▲신차 배정 확약 ▲전기차 및 부품의 국내 생산 ▲2027년 부분변경 모델 조기 출시 ▲부평·창원공장 생산 지속 ▲엔진 직접 생산 확대 ▲설비투자 확대 ▲수출국가 다변화 등이 포함됐다.

이번 요구안은 단순히 근로조건 개선 차원을 넘어, GM 본사에 ‘한국 사업장 철수설’을 불식시키고 장기적 생존 전략을 제시하라는 것에 가깝다.

노조 일부에서도 "회사의 침묵이 곧 무책임한 방관으로 읽힌다"는 불만이 나온다.

한국GM 직원들의 고용불안은 미국 자동차 관세 부과로 시작됐다.

실제로 불안감은 통계로도 뒷받침된다. 한국GM은 지난해 총 49만 9559대를 생산했으며, 이 중 83.8%를 미국에 수출했다. 이런 가운데 자동차 관세 25% 적용은 미국 수출 중심 구조인 한국GM의 수익성 저하 우려가 나온다.

한국GM 경영진은 철수설을 부인하며 생산 확대 계획 등을 내놓고 있지만, 근로자들의 불안감을 잠재우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회사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전기차 생산 및 신차 배정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안규백 한국GM 노조 지부장도 지난달 열린 국회 토론회를 통해 "지속가능한 한국GM의 미래를 위한 신차 확약과 전동화 계획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적인 전기차 캐즘 현상으로 내연기관 생산이 연장되고 있는 만큼, 부평과 창원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에 대한 엔진 직접 제작 및 생산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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