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의 1분기 해외 매출 비중이 전체의 68%까지 확대됐다. [출처=오리온]
오리온의 1분기 해외 매출 비중이 전체의 68%까지 확대됐다. [출처=오리온]

오리온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8018억 원, 영업이익 1314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1%, 영업이익은 5% 증가한 수치다.

글로벌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위축, 중국 춘절과 베트남 뗏 명절 효과 감소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중국·베트남·러시아 등 주요 해외 법인의 견고한 성장과 한국 법인의 수출 증가가 실적을 이끌었다. 이로 인해 해외 매출 비중은 전체의 68%까지 확대됐다.

한국 법인은 매출 2824억 원, 영업이익 463억 원을 기록하며 각각 4%, 5.6% 증가했다. 내수소비 부진과 소매점 폐점 영향으로 내수 판매는 1.6% 성장에 그쳤지만, 미국을 중심으로 수출이 23% 증가해 전체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수출 물량 확대와 비용 효율화 노력이 영업이익 개선에 기여했다.

오리온은 하반기에도 고물가 대응을 위한 가성비 제품 확대, 저당·단백질 중심의 신제품 출시, K-푸드 수출 확대 등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높여갈 계획이다. 총 4600억 원을 투입해 국내외 수출 물량 생산을 위한 진천 통합센터도 착공한다.

중국 법인은 춘절 효과가 지난해 4분기에 선반영된 가운데서도 간식점, 이커머스 등 고성장 채널 판매 확대에 힘입어 매출 3282억 원을 기록, 7.1% 증가했다. 춘절 시즌의 실적을 판단할 수 있는 4개월(전년 11월~당해 2월) 누계 매출은 13.5% 늘었다. 영업이익은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에도 3.2% 증가한 560억 원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하반기에도 전용 제품 확대, 거래처 다변화, 전문 소매상 개발 등을 통해 외형 성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 1283억 원, 영업이익 212억 원을 기록하며 각각 8.5%, 9.2% 성장했다. 뗏 시즌 포함 4개월 매출도 11.2% 증가했다. 특히 쌀스낵은 현지 수요 증가와 함께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으로의 수출 확대에 힘입어 생산라인 가동률이 100%에 달하고 있다. 오리온은 쌀스낵 생산라인을 두 개 추가하고, 스낵·파이·캔디 등 신규 제품 공급력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러시아 법인은 초코파이 수요 급증에 따라 생산라인 가동률이 140%를 상회하고 있다. 이에 따라 주요 유통 채널인 X5, 텐더 등으로의 공급을 확대해 매출 672억 원, 영업이익 86억 원을 기록하며 각각 33%, 9.2% 증가했다. 하반기에는 생산라인 및 포장설비를 추가해 채널별 맞춤 제품을 공급하고, 신제품 다변화도 강화할 계획이다.

오리온이 지난해 인수한 바이오 계열사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는 오노약품공업과의 기술이전 효과로 당기순이익이 181% 증가한 265억 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52억 원의 지분법 이익이 반영됐다. 오리온은 미국 보스턴 자회사를 통해 글로벌 임상 역량을 확대하고, 파이프라인 개발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오리온의 지주사인 오리온홀딩스는 올해 주당 배당금을 1250원에서 2500원으로 2배 인상하면서 배당 수익이 크게 증가했다. 아울러 해외 법인의 실적 호조에 따른 로열티 수입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34% 증가한 468억 원을 기록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전 세계 법인들의 고른 성장과 한국 법인의 수출 확대가 전반적인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며 "생산능력 확대, 신제품 개발, 수출 시장 다변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 내 리더십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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