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은행, 시니어 손님을 위해 차별화된 금융·비금융 통합 솔루션 제공
하나은행은 시니어 특화 브랜드 ‘하나더넥스트(HANA THE NEXT)’를 통해 차별화된 금융·비금융 통합 솔루션 제공에 나선다고 밝혔다.
‘하나더넥스트’는 하나은행 거래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세무 ▲상속·증여 ▲은퇴설계 등의 금융 솔루션은 물론 ▲건강관리 ▲취미·여가생활 ▲재취업 컨설팅·디지털트렌드 강의 등 은퇴 후의 생활을 풍요롭게 해주는 다양한 비금융 콘텐츠 운영을 통해 시니어의 삶 전반을 지원한다.
하나은행은 다음달 3일 머니&라이프 세미나인 '2025 하나더넥스트 페스타'를 개최한다.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진행 예정인 이번 세미나는 ▲슬기로운 상속증여 노하우 ▲급여를 대체할 수 있는 연금활용 전략 ▲행복한 노후 만들기 강의 등을 주제로 진행되며 하나은행 거래여부와 관계없이 관심 있는 손님들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시니어 여가 콘텐츠 전문 플랫폼인 '오뉴'와 제휴해 액티브시니어들에게 꼭 필요한 비금융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을지로와 선릉역, 서초동에 있는 ‘하나더넥스트 라운지’에서는 ▲Chat GPT 활용법 ▲와인ㆍ사케 테이스팅 ▲프라이빗 북클럽 등 수준 높은 세미나가 연이어 열리며 시니어 손님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더 많은 손님들이 ‘하나더넥스트’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운영중인 '찾아가는 하나더넥스트 세미나'도 인기다. ▲자산관리 ▲상속·증여 ▲금융·부동산 투자 ▲유언대용신탁 등을 주제로 성우회(예비역 장성단체)와 지자체, 기업체 등에 직접 방문해, 총 19회에 걸쳐 시니어 손님들을 만나며 최상의 솔루션을 선사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은퇴와 노후를 쉽고 편리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 최적의 솔루션이 바로 하나더넥스트다”며 “시니어 손님의 인생 여정에 발맞추어 전문적인 금융 솔루션과 함께 풍요로운 노후 생활을 완성 할 수 있는 유익한 서비스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머니&라이프 세미나 '2025 하나더넥스트 페스타'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참여 신청은 하나원큐 또는 하나더넥스트 공식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지난 5월 하나더넥스트는 성공적 노후를 위한 ‘하나더넥스트 내집연금’을 출시하며 시니어 금융의 새로운 획을 그었다. ‘하나더넥스트 내집연금’은 시니어 세대 최대 고민인 은퇴 후 소득절벽과 거주 안정성을 동시에 해결하는 민간 주택연금 상품으로, 내 집에서 평생 거주하면서 매월 정해진 연금을 종신 수령할 수 있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은행, 오픈API 플랫폼‘이음’으로 금융서비스 개방
우리은행은 5월 29일 외부 기업이 우리은행의 금융 기능을 직접 연동해 활용할 수 있는 OpenAPI 플랫폼 ‘이음(E:UM)’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BaaS(Banking-as-a-Service) 금융사업 확대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BaaS금융은 금융사의 상품을 비금융사 플랫폼에 API 형태로 내재화해 소비자의 금융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차세대 금융서비스다. 우리은행은 ‘이음(E:UM)’을 통해 비금융기업의 디지털 경쟁력 강화, 소상공인·스타트업의 금융 접근성 확대 등 포용적 플랫폼경제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이번에 선보인 ‘이음(E:UM)’은 ‘연결(Connection)’을 핵심 철학으로 기업과 사람, 산업과 금융을 잇는 디지털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이다. 현재 우리은행이 보유한 계좌조회, 이체, 대출, 인증, 환율, 결제·정산 등 주요 금융 기능을 지원한다.
전용 비즈니스 포털도 함께 마련돼 단순 기술 연동을 넘어 개발자·기획자·사업자 간 제휴 및 협업 제안까지 가능한 BaaS 협력의 중심 채널로 운영된다.
향후에는 API 제공 범위를 금융 전반으로 확대하고, 외부 기업의 API 입점도 유도해 다양한 산업간 융합이 가능한 디지털 생태계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음(E:UM)은 디지털 시대의 연결성과 개방성을 바탕으로 금융 중심의 새로운 포용적 플랫폼경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며, “자체 API 확대와 외부 API 유치를 병행해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고, 파트너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BaaS 모델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음(E:UM)’플랫폼은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 기업 및 개발자는 간단한 신청만으로 API 테스트 및 연동이 가능하다.
NH농협은행, 영농철 화훼 농가 찾아 일손돕기 실시
NH농협은행 개인고객부 임직원들은 지난 9일 경기도 고양시 소재 화훼 농가를 방문해 농촌 일손돕기 활동을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일손돕기에는 박창수 주택기금센터장을 비롯한 개인고객부 임직원 13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화분 모종 심기 및 화훼상품 운반 작업을 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작업 후에는 인근 마을에서 플로깅 활동을 실시하여 ESG 경영 실천에도 힘을 보탰다.
박창수 주택기금센터장은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일손돕기에 참여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농촌 지원 활동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 및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세환급금 조회, 병역판정검사 신청”, IBK기업은행 i-ONE Bank에서
IBK기업은행은 정부 디지털 서비스 개방의 일환으로 모바일뱅킹 i-ONE Bank(개인)에서 ‘국세 환급금 조회’ 및 ‘병역판정검사 신청’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국세 환급금 조회’ 서비스는 납세자가 납부한 세금 중 과오납 등으로 발생한 국세 환급금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최근 5년간의 미수령 국세환급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환급신청 가이드도 제공한다.
‘병역판정검사 신청’ 서비스는 병역판정검사를 받을 수 있는 병무청과 검사일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검사일이 다가오면 검사절차와 준비물은 물론 IBK나라사랑카드 혜택도 안내해준다.
‘국세 환급금 조회’와 ‘병역판정검사 신청’ 서비스은 i-ONE Bank(개인) 우측 상단 전체메뉴에서 ‘라이프’ 선택 후 각각 ‘국세 환급금 조회’와 ‘IBK군인라운지’를 클릭해 이용 가능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i-ONE Bank 이용 고객을 위한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NK부산은행, 모임통장 서비스 전면 개편 시행
BNK부산은행은 고객들이 다양한 형태의 모임에서 쉽고 편리하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모임통장 서비스를 전면 개편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더 쉽게, 함께하는 모임통장’을 목표로 ▲모임 가입 편의성 개선 ▲모임통장 공동 관리 기능 강화 ▲사용자 경험(UX) 및 인터페이스 고도화(UI) 등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우선 모임 가입 편의성 개선을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입출금 통장을 모임통장으로 전환하는 기능을 탑재했다. 또한 모바일뱅킹에서 모임통장 신규 개설 시 모임관리서비스를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가입되도록 절차를 간소화했다.
모임통장 공동 관리 기능도 대폭 강화했다. 모임주는 카카오톡, 연락처, 초대링크를 통해 모임원을 간편하게 초대하고, 초대받은 모임원은 부산은행 입출금계좌가 없어도 모임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 그리고 정기회비 기능을 선택하면 모임원들의 회비 납부 여부를 자동으로 체크해 미납 여부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보다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화면 구성(UI)과 흐름(UX)을 개편해, 누구나 직관적으로 모임통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부산은행 옥영수 비대면고객부장은 "부산은행 모임통장을 기반으로 고객들의 모임이 더욱 활성화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