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를 방문한 조현 외교부 장관(가운데)이 HD현대 조석 부회장(오른쪽)과 이상균 사장(왼쪽)의 안내를 받아가며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건조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출처= HD현대]
13일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를 방문한 조현 외교부 장관(가운데)이 HD현대 조석 부회장(오른쪽)과 이상균 사장(왼쪽)의 안내를 받아가며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건조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출처= HD현대]

다음 주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조선업계가 '한미 조선협력 프로젝트(마스가, MASGA)' 추진을 위한 사전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조선 빅3는 태스크포스를 가동해 조 단위 전용 펀드 투자처를 물색하며, 미 해군 유지·정비(MRO) 사업 확대와 미국 현지 조선소 진출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다. 업계는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마스가 프로젝트가 본격 궤도에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는 지난달 한미 관세협상 타결 직후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를 중심으로 약 10명 규모의 ‘마스가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TF는 총 1500억 달러(약 209조 원) 규모로 조성될 조선 전용 펀드의 투자처 발굴과 정책 건의안을 담당하며, 추후 정부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한미 조선 동맹 강화 협의체'로 확대될 예정이다.

양국 간 물밑 논의도 잦아지고 있다. 미국 정부와 의회 등 주요 인사들이 연이어 방한하며 한국 조선업계와 접촉해 협력 논의를 구체화하는 모습이다. 민주당 소속 태미 더크워스(일리노이) 상원의원과 앤디 김(뉴저지) 의원은 최근 우리 정부와 만나 산업 협력 강화를 논의했다. 더크워스 의원이 상원 군사위원회 소속이라는 점에서 협력 논의의 무게감이 더해진다.

두 의원은 국내 조선사와의 회동도 예정돼 있다. 미 해군 비전투용 함정 공동 건조와 MRO 사업 확대, 미국 조선소 투자 방안 등이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더크워스 의원은 "HD현대중공업과 미국 내 조선소 인수 방안을 논의한 적 있다"며 미국 조선 시설의 노후화 문제를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이달 13일에는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조현 외교부 장관, 조셉 윤 주한미국대사대리,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HD현대 조석 부회장과 이상균 대표 등을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조현 장관은 현장 시찰 후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확신하게 된다"며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고, 이상균 대표는 "HD현대는 한미동맹의 새로운 상징인 마스가 성공을 위해 모든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화오션의 필리조선소.[출처=EBN DB]
한화오션의 필리조선소.[출처=EBN DB]

국내 조선사들의 해외 투자 전략도 마련되고 있다. 미국 현지에 신규 조선소를 설립하거나 기존 조선소를 인수하는 방식이 논의되고 있다. 한화은 이미 지난해 미국 필리조선소를 1억 달러에 인수해 발판을 마련했다. 회사는 추가 투자를 통해 연간 건조 능력을 현재 1.5척에서 2035년까지 10척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HD현대중공업은 미 해군 7함대 소속 군수지원함 'USNS 앨런셰퍼드' MRO 사업을 수주하며 성과를 냈다. 이번 계약은 정부가 마스가 프로젝트를 제안한 이후 따낸 첫 결실로, 울산 조선소 안벽에서 오는 11월까지 정비가 이뤄질 예정이다. 미국 루이지애나의 ECO사와 LNG 이중연료 컨테이너선 공동 건조 협력도 병행하며 현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LNG 생산·저장·하역설비(FLNG)를 앞세워 미국 현지 조선소와 협력 기회를 모색 중이다. FLNG는 채굴부터 액화, 저장, 선적까지 한 곳에서 수행하는 첨단 설비로, 기술 진입 장벽이 높은 분야다.

정치권의 지원 움직임도 본격화됐다. 이언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미 조선 협력을 법적·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마스가 지원법'을 대표 발의했다.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정상이 한화가 인수한 미국 필리조선소를 함께 방문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통령실 역시 "방문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혀 기대감을 높였다.

업계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이 마스가 프로젝트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용 펀드 구체화, MRO 사업 확대, 현지 조선소 진출 등은 모두 장기적 협력의 기반"이라며 "정부, 업계, 정치권이 원팀으로 움직여야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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