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연 네이버 대표. [출처=네이버]](https://cdn.ebn.co.kr/news/photo/202511/1685258_703156_2830.jpg)
네이버가 3분기 커머스 등 주요 사업 부문의 인공지능(AI) 활용에 힘입어 역대 최대 규모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연결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한 5706억원이라고 5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15.6% 늘어 3조1381억원을 기록했다.
커머스 사업이 9855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실적을 끌어 올렸다. △서치플랫폼 1조 602억원 △핀테크 4331억원 △콘텐츠 5093억원 △엔터프라이즈 15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AI 기술을 커머스, 서치플랫폼 등 주요 사업에 적용한 것이 주효했다.
서치플랫폼은 애드부스트 등 AI를 활용한 광고 효율 증대 및 피드 서비스의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3%, 전분기 대비 2.3% 증가한 1조602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네이버 플랫폼 광고는 전년 동기 대비 10.5%, 전분기 대비 3.5% 성장했다. 양질의 UGC가 증가하고, AI 개인화 추천이 강화됨에 따라 홈피드 일평균 이용자 수는 1000만명을 돌파했다.
커머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 발견·탐색에 특화된 개인화 경험 고도화, N배송 확대 및 멤버십 혜택 강화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5.9% 증가, 전분기 대비 14.4% 성장한 9855억 원을 기록했다.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2.5% 증가, 전분기 대비 5.2% 증가한 4331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스마트스토어 성장 및 외부 생태계의 지속적인 확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21.7% 성장한 22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웹툰의 성장과 카메라 앱 유료 구독자 수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0%, 전분기 대비로는 7.4% 증가한 5093억원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했다.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서비스형 GPU(GPUaaS) 신규 매출 발생 및 라인웍스 유료 ID 수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 전분기 대비 13.9% 증가한 1500억원을 기록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온-서비스 AI(On-Service AI)’ 방향성 아래 서비스와 사업 전반의 AI 기반 고도화에 집중한 결과, 비즈니스 기회 확대 및 수익 창출로 이어지는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다가오는 AI 에이전트 환경에 맞춰 더 넓은 분야로 AI 접목을 확대하며 핵심 경쟁력을 제고하는 동시에 글로벌 확장을 위한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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