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아우디 코리아
제공=아우디 코리아

▲ 프리미엄 대형 SUV, 아우디 'Q8' 출시

아우디 코리아가 아우디의 대형 프리미엄 SUV ‘더 뉴 아우디 Q8’의 부분 변경 모델을 출시하고, 오는 19일부터 판매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아우디 Q8’은 아우디의 SUV 라인업인 ‘Q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로 여유로운 공간과 실용적인 기능성에 쿠페의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접목해 SUV 시장에 새로운 세그먼트를 제시한 모델이다. 이번에 출시하는 ‘더 뉴 아우디 Q8’은 기존 ‘아우디 Q8’의 부분 변경 모델로, 새로운 디자인의 싱글 프레임, 헤드/테일라이트, S라인 외장 패키지, 22인치 휠 등이 기본 적용됐으며 운전자의 편의사양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더 뉴 아우디 Q8’은 ‘더 뉴 아우디 Q8 50 TDI 콰트로’의 기본형과 프리미엄, ‘더 뉴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의 기본형과 프리미엄 총 4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더 뉴 아우디 Q8 50 TDI 콰트로’의 기본형과 프리미엄 트림 모두 3.0 L V6디젤 직분사 터보차저(TDI) 엔진 및 8단 팁트로닉 변속기를 탑재하고, 아우디의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와의 조합으로 아우디만의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보여준다. 

최고 출력은 286마력, 최대 토크는 61.18kg∙m이며, 최고속도는 241km/h,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6.1초가 소요된다. 연비는 기본형과 프리미엄 모두 복합 연비 기준 10.1km/l이다.

‘더 뉴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는 기본형과 프리미엄 트림 모두 3.0L V6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TFSI) 엔진 및 8단 팁트로닉 변속기를 탑재하고, 아우디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와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 토크는 51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250km/h(안전제한속도),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5.6초가 소요된다. 연비는 기본형과 프리미엄 모두 복합 연비 기준 8.1km/l이다. 

‘더 뉴 아우디 Q8 50 TDI 콰트로’의 가격은 1억2000만원, ‘더 뉴 아우디Q8 TDI 콰트로 프리미엄’의 가격은 1억2700만원이며, ‘더 뉴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는 1억2300만원, ‘더 뉴 아우디 Q8 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은 1억3000만원이다.

▲ 현대오토에버, 동남아 거점 구축 나서

현대오토에버는 16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합작법인 ‘테라 링크 테크놀로지’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이 합작법인은 동남아시아 자동차 시장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고품질 지도 구축에 초점을 맞춘다.

이번 설립에 앞서 현대오토에버는 지난 11월 강남구 대치동 현대오토에버 본사에서 인도 최대의 지도 전문 기업인 맵마이인디아(MapmyIndia)와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다.

동남아시아 지역은 빠른 경제 성장과 함께 차량의 수요가 증가하며 내비게이션에 대한 수요도 함께 커지고 있다. 이 지역은 국가별로 통행방향, 노면표시 등 도로 환경의 차이가 있어 각 지역에 맞춘 지도 데이터의 필요성이 크다. 

현대오토에버는 합작법인을 통해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 6개국의 지도를 구축할 계획이다. 향후 브루나이, 미얀마 등 인접 국가 지도까지 확보해 사업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오토에버는 솔맵(SoleMap) 구축 기술을 활용해 동남아시아 지역 지도의 품질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솔맵은 내비게이션 지도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지도를 결합하며 차선정보, 노면표시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지도다. 합작법인은 확보한 원도(原圖)를 기반으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대상 지도 공급 사업도 전개할 방침이다.

서동권 현대오토에버 내비게이션사업부장 상무는 “고품질의 차량용 지도를 구축해 현지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내비게이션 사용 경험을 제공하고,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모빌리티 현재와 미래를 보다"…한자연, 제15회 자산어보 개최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지난 16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모빌리티 산업의 결산과 전망 : 미래 모빌리티 발전을 위한 도전과 전략(부제)」을 주제로 제15회 자산어보 행사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한자연 나승식 원장, 임광훈 경영부원장, 김준원 신뢰성·인증기술연구소장을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 김효선 서기관, 서울대학교 홍성수 교수, 현대자동차그룹 HMG경영연구원 장재룡 팀장, 현대차증권 장문수 연구위원 등 주요 관계자 12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자동차 산업을 어우르고 보듬다’의 약자로, 모빌리티 산업 구성원들의 정기적인 만남과 교류를 기반으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 구성원 간의 협업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정기적 네트워크 교류의 장이다.

이번 제15회 자산어보 행사는 2024년을 마무리하며 1년간의 모빌리티 산업과 이슈를 회고하고, 오는 2025년의 거시적인 시장 전망 및 도전적 대응전략 모색을 위한 소통과 논의의 장으로 마련됐다.

구체적으로는 나승식 한자연 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24년 모빌리티 주요 이슈(▲전기차 화재 사고와 배터리 안정성 문제 ▲차량 소프트웨어화에 따른 사이버 보안 문제와 중요성 ▲미래차부품 산업 전환을 위한 지원법 체계 가동) ▲’25년을 바라보는 전문가의 시선(김효선 산업통상자원부 서기관, 홍성수 서울대학교 교수, 장재룡 현대차그룹 HMG경영연구원 팀장, 장문수 현대차증권 연구위원) ▲전문가 토론 및 질의응답 ▲‘24년 자산어보 현장르포 ▲자유 네트워킹 순으로 진행됐다.

나승식 한자연 원장은 “해가 거듭될수록 자동차 산업은 더욱 광범위하게 확장되고 있으며, 전자화 및 친환경으로 대표되는 혁신적인 기술의 등장으로 급격한 변화의 조류를 맞이하고 있다”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다가올 2025년을 예측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모색해 우리 자동차 산업의 건실한 성장과 도약의 촉진자이자 중심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현대로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운행 돌입

현대로템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지난 14일부터 운영하는 비수도권 최초 광역철도 노선인 대경선(구미역~경산역, 61.85km) 전동차에‘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 Korean Train Control System-2)’이 처음 적용됐다고 16일 밝혔다.

KTCS-2는 국가 연구개발(R&D) 과제인 국내 신호시스템 표준화와 국산화 계획에 따라 개발됐다. 현대로템은 지난 2012년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해당 과제에 철도기술연구원, 국가철도공단, 코레일과 함께 연구기관으로 참여했다. 2018년까지 68개월 만에 KTCS-2의 연구개발, 성능 검증, 제품 인증을 마쳤다. 

기존에는 국산화된 철도 신호 기술이 없던 탓에 외산(外産) 신호시스템에 전적으로 의존해왔다. KTCS-2는 국내 철도망의 표준화는 물론 안전하고 효율적인 철도차량 운행에 기여할 전망이다.

대경선은 KTCS-2가 사상 처음으로 공식 적용된 차량이 운행되는 철도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특히, 유럽연합의 열차제어시스템(ETCS, European Train Control System) 규격을 충족하고 있어 해외 신호체계와 호환도 가능하다. 앞으로 KTCS-2가 고속 선로를 포함한 국내 철도망에 확대 적용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면 지난 6월 사상 첫 수출 성과를 이뤄낸 ‘K-고속철’에 이어 ‘K-철도신호’의 해외 진출까지도 바라볼 수 있다.

KTCS-2는 ETCS Level-1, Level-2와 모두 호환된다. 다만, 현재 대경선의 지상 신호방식에 따라 Level-1 방식으로 운영된다. Level-1은 선로변에 설치된 발리스(Balise)의 전송 정보를 통한 열차 제어 방식이며, Level-2는 ETCS Level-1에 추가로 차상-지상 설비 간 무선통신을 활용한 열차 연속 제어가 추가된 방식이다. 발리스는 선로 중앙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돼 열차의 위치와 제한 속도 등 운행정보와 선로 정보 등을 전송하는 지상 장치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신호체계 표준화로 보다 쾌적한 철도 이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국산 신호시스템 운영에 힘쓰겠다”며 “앞으로도 국내 고속철도 인프라 개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금호타이어, 르노 '그랑 콜레오스'에 신차 타이어 공급

금호타이어가 르노코리아의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그랑 콜레오스’에 신차용(OE, Original Equipment) 타이어를 공급한다고 16일 밝혔다.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는 모던한 디자인, 넉넉하고 조용한 실내 공간, 업그레이드된 안전 사양을 바탕으로 르노코리아의 뛰어난 생산 노하우와 품질 경쟁력이 돋보이는 차량이다. 강력한 주행 성능과 우수한 연비 효율을 갖춰 출시 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그랑 콜레오스에 공급되는 금호타이어 크루젠 HP71 제품은 부드러운 주행성능과 정숙성을 강화시킨 고성능 프리미엄 컴포트 SUV용 타이어다. 해당 제품은 차별화된 프리미엄 소재와 차세대 컴파운드를 적용해 기존 제품 대비 마모 성능과 스노우 성능을 20% 이상 높였다.

김인수 금호타이어 OE영업본부장은 "연비, 성능, 신기술이 어우러진 그랑 콜레오스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면서 금호타이어의 프리미엄 기술력을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며 "금호타이어는 꾸준히 주요 완성차 브랜드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벤츠 사회공헌위, 출범 10주년…새 비전 '선포'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는 사회공헌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지난 13일 기념식을 갖고, 그 동안 진행된 사회공헌활동들을 돌아보며 사각지대에 놓여 보호받지 못하는 학대피해아동들의 안전을 위한 활동에 앞으로 더욱 집중하겠다는 비전을 새롭게 선포했다고 16일 밝혔다.

서울시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진행된 이날 기념식에서는 수혜 복지기관, 정부기관 및 지자체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및11개 딜러사, 아이들과미래재단 등 관계자 총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0년간의 발자취를 돌아보며 함께 이뤄온 긍정적 변화 및 노력에 대한 축하와 감사 인사를 나눴다.

이번 행사에서는 ‘어린이 안전’이라는 비전 선포 하에, 한국사회의 비약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문화적, 경제적, 디지털 차원에서의 격차가 심해지며, 다양한 형태의 폭력으로부터 고통받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의 보호 활동을 더욱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지난 2014년 '메르세데스-벤츠의 약속' 슬로건 아래 사회공헌위원회를 발족하고, 그 동안 미래의 희망인 아이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교육과 나눔을 통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며, 12월 기준 누적 기부금 524억원을 국내 사회에 환원하고 있다.

마티아스 바이틀 의장은 “진정성 있게 한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 기회를 찾고, 지난 10년간 꾸준히 긍정적 변화를 모색해 올 수 있었던 것은 정부기관, 파트너사, 시민 여러분 등을 비롯해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많은 분들의 협력과 참여 덕분에 가능했던 값진 성과”라며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는 앞으로도 미래세대의 주인인 아동과 청소년이 직면한 어려움과 고통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그들이 좌절하지 않으며 꿈을 향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 연말맞이 자발적 나눔활동 실시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이 지난 13일, 여름 장마와 가을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부산 아동들을 돕기 위한 나눔활동 ‘시크릿 산타’를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시크릿 산타’는 지난 2018년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가 진행해 온 대표적인 지역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로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의 꿈과 용기를 응원한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7회째를 맞은 올해부터는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이 이어받아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 위: 셰어(WE: Share)의 일환으로 매해 진행할 예정이다.

‘시크릿 산타’ 행사 기금은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및 산하 네 개 브랜드인 폭스바겐, 아우디, 람보르기니, 벤틀리와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모금에 회사의 1 :1 매칭 펀드가 더해져 마련된다. 미리 아이들에게 희망 선물 목록을 받고, 이들의 ‘시크릿 산타’가 되어줄 임직원을 모집해 해당 선물을 아이들에게 직접 전달하는 등 임직원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동참이 특징이다.

올해 ‘시크릿 산타’ 나눔행사는 부산 피아크에서 부산광역시 아동복지협회와 지역아동센터 부산지원단에 소속된 총 100여 명의 어린이 및 관계자들과 함께 했다.

아동복지협회 관계자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임직원분들과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과 함께 한 따뜻한 온정의 시간이 아이들이 더 큰 미래를 꿈꾸게 할 것"이라며 "아이들에게 특별한 하루와 행복한 웃음을 선사해주어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했다.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 이사장은 "폭스바겐그룹 우리재단 출범 이후 진행하는 첫 나눔활동에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많은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해주어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 미래를 이끌어 갈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고,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소외계층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폭스바겐코리아, 韓 디지털 광고 대상 '은상' 수상

폭스바겐코리아의 타임리스 아이콘 모델, 골프를 주제로한 ‘더 힙스터’ 디지털 광고 캠페인이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KODAF 2024)에서 글로벌 캠페인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은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최대의 디지털 광고 시상식이다.  2개의 개인 부문과 7개의 대부문(24개 소부문)에서 전문 심사위원단의 엄정한 평가를 거쳐 수상작이 선정된다.

‘더 힙스터’ 광고 캠페인은 ‘유행은 변하지만 오리지널리티는 문화가 된다’라는 키 메시지 아래, 모든 세대의 힙스터가 사랑하는 폭스바겐 골프의 매력을 담아낸 작품이다.

영상은 세대 별 힙스터를 대표하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골프에 접목해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풀어내 골프가 시대를 초월한 ‘힙’ 그 자체임을 자연스럽게 표현한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특히 골프의 영문 레터링인 ‘Golf’를 활용해 한글로 ‘힙’을 시각화한 독창적인 표현 방법과 시네마틱 연출로 8세대 골프의 세련된 디자인을 감각적으로 표현해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신동협 폭스바겐코리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상무는 “이번 수상은 모든 세대에게 아이콘이자 문화가 되는 폭스바겐 골프의 매력을 창의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던 노력이 좋은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폭스바겐만의 특별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불스원샷, 퍼스트클리너 출시

불스원이 연료첨가제 사용 경험이 없는 첫 사용자를 위한 ‘불스원샷 퍼스트클리너’를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신제품 불스원샷 퍼스트클리너는 연료첨가제 첫 사용자를 위해 국내 최초로 2단계 세정솔루션을 도입한 차세대 혁신 연료첨가제로, 강력하게 엔진 때 세정이 가능하도록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먼저 불스원샷 퍼스트클리너 step1은 엔진에 두껍게 쌓인 카본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불리는 역할을 담당한다. step1에 들어간 부드러운 농도의 카본 연화제가 연료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화학 반응을 유도해 보다 원활한 카본 때 세정을 돕는다.

step2는 step1에서 불린 카본 때를 강력하게 제거한다. 불스원샷의 혁신 기술력이 적용된 강력한 세정 성분이 연료라인의 심층부까지 도달해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쌓인 묵은 때와 찌꺼기를 말끔히 제거해 차량의 출력 및 연비 향상에 도움을 준다.

불스원은 이번 불스원샷 퍼스트클리너 출시를 통해 연료첨가제 시장에서의 혁신 기술력을 이끄는 것은 물론, 더 많은 소비자들이 차량 엔진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송이 불스원샷 브랜드매니저는 “이번 신제품 퍼스트클리너는 연료첨가제를 처음 사용하시는 운전자들을 위해서 개발된 제품이다”며 “앞으로도 불스원샷의 기술력을 적용해 고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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