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이엔셀 홈페이지]](https://cdn.ebn.co.kr/news/photo/202502/1653539_666326_424.png)
이엔셀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신약 후보물질 EN001을 샤르코마리투스병(CMT)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했다고 28일 발표했다.
CMT는 유전성 신경 질환이다. 손발 변형과 근육 위축을 유발하며 심각한 경우 시각과 청력 상실까지 초래할 수 있다. 발병률이 높은 희귀질환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승인된 치료제가 없어 의료계의 주요 과제로 남아있다.
이엔셀의 EN001은 회사 고유의 ENCT(ENCell Technology) 기술을 통해 배양된 중간엽 줄기세포 치료제다. 이 치료제는 세포 노화를 억제하고 치료에 필요한 물질을 더 많이 분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손상된 신경으로 이동해 치료 물질을 분비하고 신경 수초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지난해 10월 이엔셀은 CMT 1A형 환자를 대상으로 한 EN001의 반복투여 임상에서 저용량군의 안전성과 탐색적 치료효과를 발표했다. 이엔셀에 따르면 저용량군 환자 3명에게 EN001을 2회 투여한 후 8주 시점에 평가한 결과 모든 환자에서 용량제한독성(DLT)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중대한 이상사례 및 주입 관련 반응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엔셀 관계자는 "EN001이 FD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되며 임상에 더욱 탄력을 받게됐다"며 "현재 진행 중인 임상 1b상도 순조롭게 마무리해 국내 CMT 환자들에게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