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배터리, 트럼프노믹스 악재...“차세대 ESS로 돌파”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시장이 침체된 가운데 최근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까지 들리면서 국내 배터리업계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한 포트폴리오 다각화가 절실해진 배터리업계는 에너지저장장치(ESS)에서 활로를 찾고 있다.

■ 배달앱 수수료 논란 여전…“부담 완화” vs “졸속 합의”

우여곡절 끝에 배달수수료 상생안이 도출됐다. 하지만 논란은 여전하다. 배달앱들은 수익성이 떨어진 가맹점주의 부담을 완화한 상생안이란 입장이다. 반면 입점업체 단체는 졸속 합의라면서 비판하고 있다. 논란이 지속되면서 내년 초 상생안 시행과 별도로 입법 논쟁은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다.

■ 명품 사러 백화점에?…“난 밥먹으러 간다”

최근 성장세에 제동이 걸린 백화점들이 너도나도 F&B(식음료) 부문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 유치만큼이나 F&B 부문에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F&B는 백화점에서 유통하는 다른 품목에 비해 객단가는 낮지만 온라인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들이는 효과가 커 전사 매출 증대의 핵심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 "도지·리플도 요동" 트럼프 2기 기대감 ‘알트코인’ 도달

47대 미국 대통령으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서 유세 당시 약속한 ‘가상자산 대통령(crypto president)’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되며 알트코인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당선 시점부터 트럼프 지지자로 나섰던 일론머스크 관련 코인인 ‘도지코인’이 제일 먼저 큰 급등세를 보인 가운데 지난주부터 SEC 수장 게리 겐슬러 사임 기대감에 ‘리플’도 급등세를 시현하며 거래대금이 몰리고 있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