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셀트리온]
[출처=셀트리온]

셀트리온은 2024년 연결 기준 매출액 3조5573억원, 영업이익 4920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바이오 제품의 고른 성장과 의약품 위탁생산(CMO) 매출 증가에 힘입은 결과다.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8% 증가한 1조636억원으로, 단일 분기 최초로 1조원을 초과 달성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967.4% 성장한 1964억원을 기록했다.

바이오의약품 사업에서는 램시마, 트룩시마, 허쥬마 등 기존 제품들의 안정적 성장과 함께 램시마SC(미국 상품명 짐펜트라), 유플라이마, 베그젤마 등 신규 제품 모두 연간 최대 매출을 경신하며 전년대비 57.7% 성장한 3조1085억원의 연간 매출액을 달성했다.

신규 제품들의 매출 비중이 26.1%에서 38.4% 수준까지 빠르게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유럽과 북미 시장에서의 영향력 및 매출 확대가 두드러졌다. 유럽에서는 신규 제품 매출 확대로 연 매출 1조5468억원을 기록했고 북미에서도 인플렉트라의 안정적인 실적과 함께 트룩시마, 유플라이마, 짐펜트라, 베그젤마 등의 매출 성장으로 연 매출 1조원을 넘어섰다.

램시마는 정맥주사(IV) 제형으로만 연 매출 1조원을 처음 돌파하며 글로벌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램시마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2023년 3분기 기준 62%에 달했다.

셀트리온은 2025년까지 제품 확장, 원가 개선, 비용 효율화를 통해 양적·질적 성장을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올해는 고원가 재고 소진과 3공장 생산 확대, 기존 제품 개발비 상각 종료 등으로 매출원가율이 빠르게 개선될 전망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2024년은 셀트리온 합병법인 출범 첫 해로 핵심 사업인 바이오의약품의 글로벌 처방 확대를 통한 외형 성장을 실현한 한 해였다"며 "올해는 새로운 포트폴리오 출시와 원가 개선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양적·질적인 성장을 달성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는 제품 확대에 따라 매출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바이오의약품 11개 제품의 라인업이 완성된 만큼 기존 제품의 안정적인 성장세와 신규 제품의 시장 확대 가속화를 발판으로 연매출 5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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