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홍콩행 에어부산 여객기에서 발생한 화재가 보조배터리 내부 합선으로 시작됐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항철위)는 14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의 정밀분석 결과 이같이 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28일 김해국제공항에서 이륙을 준비하던 에어부산 홍콩행 BX391편 여객기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에 항철위와 국과수, 경찰 과학수사대, 소방은 지난달 3일 에어부산 화재 사고기에 대한 합동 화재감식을 했다. 이를 통해 객실 왼쪽 28열부터 32열까지의 좌석 부분에서 전기배선, 기내 조명기구, 보조배터리 잔해 등을 확보했다.

이후 확보된 증거물을 국과수로 이송해 컴퓨터단층촬영(CT) 촬영과 현미경 검사 등 정밀 분석을 실시했다.

국과수 분석 결과 기내에서 발견한 보조배터리 잔해에서 전기적 용융흔(녹은 흔적)이 식별됐다. 이에 국과수는 '절연파괴(배터리 내부에서 양극과 음극이 합선된 상태)'가 발생하며 최초 발화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국과수는 배터리 훼손이 심해 정확한 합선 이유를 확인하긴 어렵다고 판단했다. 다만, 배터리가 아닌 다른 곳에서 화재가 일어났을 가능성은 낮다고 봤다.

국과수는 "항공기 전기 배선이나 조명 기구, 기판 잔해 등 내부 구조물에서는 발화와 관련지을 만한 전기적 특이점이나 특이 잔해 등은 식별되지 않는 상태"라며 "항공기 내부 시설물에 의한 발화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밝혔다.

발화 위치는 왼쪽 30번 좌석 상단 선반 주변으로 추정된다. 화재 발생 당시 승객이 촬영한 영상에서는 항공기 내부 좌측 30번열 상단 선반에서 처음으로 불이 났다. 보조배터리 잔해도 그 부근인 31번 좌석 바닥에서 발견됐다.

항철위는 "현재까지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보조배터리에 의한 화재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계속 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라며 "사고조사 과정에서 안전 조치가 필요한 경우 항공사 등에 안전권고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추가적인 사고조사 현황은 향후 사고조사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공개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비엔(EBN)뉴스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