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EBN AI 그래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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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들어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세가 거세지면서 전체 소비자 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

원자재 가격 상승, 고환율, 인건비·에너지 비용 상승 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려서다. 지난 4일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파면 이후 기업들의 가격 인상이 멈출 지 주목된다.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달 소비자물가 동향을 인용한 연합뉴스에 따르면 작년 동월 대비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3.6%로 2023년 12월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기업들이 가격을 올린 커피(8.3%), 빵(6.3%), 햄과 베이컨(6.0%) 등의 상승률이 높았다.

외식(3.0%)도 2개월 연속 3%대 상승률을 보였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지수는 1년 전보다 2.1% 올랐는데, 외식과 가공식품이 전체 물가를 각각 0.42%포인트, 0.30%포인트 끌어올렸다.

올해 들어 3개월간 커피, 빵, 냉동만두, 과자, 아이스크림 등이 줄줄이 올랐다.

이달 초에도 라면(오뚜기), 맥주(오비맥주), 햄버거(롯데리아) 등의 가격이 인상됐다.

최근 몇 달 사이 CJ제일제당, 대상, 동원F&B, 롯데웰푸드, 오뚜기, 농심, SPC삼립, 오리온[271560] 등 식품 대기업이 줄줄이 가격을 인상했다. 가격을 올리지 않은 기업과 가격이 오르지 않은 품목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기업들은 원부자재와 인건비 등이 오른 데다 환율 상승(원화가치 하락)으로 원재료 수입 단가가 높아져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지난해 정부로부터 물가안정에 동참해달라는 압박을 지속적으로 받고 가격 인상을 미루면서 부담을 감내해왔다고 기업들은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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